결혼을 하게 되면 신용카드의 주요 사용처와 사용 패턴이 현격하게 변하게 마련이다. 소득을 각자 관리하더라도 혼자 살 때와는 완전히 다르다.

이 때문에 사용액이 커지거나 사용빈도가 높아진 가맹점에서 특화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카드를 마련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집에서 가까운 대형마트 제휴 카드를 만들어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혜택을 받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차량을 새로 구입하고자 하는 부부는 차량 구매시 차값을 깎아주거나 차량 구매에 유리한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등의 카드를 쓰는 것이 유리하다. 부부가 함께 이용하면 시너지가 날 수 있는 카드를 알아보는 노력도 필요하다.

가족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부부 가운데 한 사람이 본 카드를 갖고 있으면 다른 한 사람은 해당 카드의 가족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 저렴한 연회비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데다 가계 지출을 관리하는 데도 수월하기 때문이다. 또 대다수 신용카드가 요구하는 전월 실적 조건을 충족시키는 것도 쉽고 포인트를 합쳐 사용할 수 있어 포인트 활용성도 높아진다. 최근 카드업계의 트렌드는 혜택을 몰아주는 대신 전월 실적 기준을 대폭 올리는 것이다. 모든 카드회원에게 통신비나 기름값을 깎아준다고 선전하지만 실제로는 한 달에 100만원 이상 카드를 써야 한다는 조건이 포함돼 있다. 가족카드를 쓰면 ‘허들’로 불리는 전월 사용실적을 간단히 넘길 수 있다.


◆신혼부부에게 어울리는 카드는

주요 신용카드사에 신혼부부에게 가장 좋은 카드를 추천해 달라고 했더니 생활편의업종에서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 혜택이 많은 카드 또는 여행 관련 부가서비스가 많은 카드를 권했다. 신한카드는 대중교통비, 점심 식사비, 휴대전화 요금 등에서 사용한 금액의 최고 5%를 적립해주고 적립된 포인트에 이자까지 적립해주는 ‘생활의 지혜’ 카드를 추천했다. 이 카드로 이자를 받으려면 포인트를 신한은행의 적금 통장에 추가로 넣거나 ‘S모아 포인트 통장’을 만들어야 한다. 아이패드3 무료 제공 또는 이마트 모바일 쿠폰 8만원 쿠폰 등을 주는 ‘더 클래식’ 카드도 추천대상이었다. 더 클래식 카드는 현금과 일시불 이용금액 1000(아시아나항공)~1500원(대한항공)당 1마일리지를 쌓아주는데 전월 실적이 200만원을 넘으면 이달에 적립률이 50% 늘어난다. 연회비는 10만원이다.

KB국민카드는 쇼핑 관련 업종에서 최고 10% 할인혜택(월간 최대 5만원)을 주는 ‘굿쇼핑’ 카드와 7대 생활형 소비 분야 가운데 가장 많이 쓴 3대 영역을 알아서 찾아주고 기본 적립 포인트리(결제금액의 0.5%) 대비 최대 10배(전월 150만원 이상 사용시)를 적립해주는 ‘와이즈’ 카드를 권했다. 와이즈 카드가 뜻하는 7대 분야는 교육, 쇼핑, 주유·교통, 식음료 레저, 병원·약국, 통신 등이다. KB국민카드 포인트리는 1만 포인트리 이상 보유시 국민은행 자동화 기기에서 현금으로 빼내 쓸 수 있다.

현대카드는 본인카드와 가족카드를 합해 전월 실적이 50만원 이상인 고객에게 월 최대 5만원까지 할인혜택을 주고 일시불과 할부 이용금액이 월 100만원 이상인 경우 매달 1만원의 리워드 혜택을 추가로 주는 ‘V2’ 카드를 제안했다. 연회비는 국내외 겸용(비자 브랜드)이 5만원, 가족카드가 1만원이다.

롯데카드는 ‘롯데 DC슈프림’ 카드를 신혼부부에게 고려해볼 만한 카드로 추천했다. 슈프림 카드는 신혼부부들에게 지출 비중이 높은 쇼핑, 학원, 의료, 교통, 뷰티, 요식 등의 분야에서 업종별로 최고 10%를 할인해준다. 할인폭은 전월 카드 이용금액이 30만~50만원이면 5%, 50만원 이상이면 10%다. 또한 주유소와 충전소에서 기름 또는 LPG를 1ℓ를 넣을 때마다 60원(전월 실적 70만원 이)씩 깎아준다. 롯데카드 측은 1년에 최대 60만원의 생활비를 절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벤트와 전용 서비스를 챙겨라

신혼을 앞두고 있어 혼수를 장만해야 한다거나 결혼한 지 얼마되지 않아 여전히 준비해야 할 세간 등이 많이 있다면 카드사들이 마련한 각종 이벤트를 알아보는 것이 좋다. 신한카드는 ‘올댓웨딩’이라는 별도의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올댓웨딩에 입점한 웨딩업체들은 신한카드 회원을 위해 특별 패키지 또는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디자인웨딩이라는 회사는 사진 드레스 헤어 메이크업 등이 포함된 웨딩 패키지 이용시 정상 가격보다 최고 26만원 할인해 준다. 신한카드는 웨딩서비스 결제 시 일시 한도가 부족한 고객에 대해 자동으로 최대 2000만원까지 한도를 상향 조정해 준다. 올댓웨딩에서 허니문 상품을 고르면 최대 9% 할인된다.

KB국민카드는 혼수를 마련하는 예비 신혼부부를 위해 이달 말까지 하이마트에서 100만원 이상 구매 시 6개월 무이자할부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혼여행을 준비하는 고객들을 위해 여행상품을 할인 제공하는 ‘허니문 특별기획전’도 진행한다. 12월까지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푸껫 블루마린 풀빌라, 발리 불가리 오션뷰 풀빌라, 하와이 쉐라톤 와이키키 등 신혼여행지로 선호도가 높은 지역의 여행패키지상품을 선보이는데 커플당 20만원 할인 및 200만원 이상 상품 구매 고객에게 사은품 증정 등의 혜택을 준다.

롯데카드는 결혼 준비 고객을 대상으로 웨딩 특화 서비스인 웨딩클럽 서비스와 웨딩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웨딩클럽 서비스는 가입 회원에게 모든 가맹점에서 1년간 일시불, 할부 이용 금액의 최대 1%를 롯데상품권카드로 제공(최대 100만원)한다. 또한 모든 가맹점 3개월 무이자 할부, 롯데카드 여행서비스 우대혜택 등의 부가 혜택까지 제공하는 결혼 준비 고객 특화형 서비스다. 카드업계에서는 그동안 결혼 관련 업종에만 혜택을 줘왔지만 롯데카드 웨딩클럽 서비스는 해외매출을 포함한 전 가맹점 이용 금액을 모두 합산해 상품권카드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웨딩 컨설팅 서비스는 롯데카드가 전문 웨딩컨설팅 업체와 제휴해 웨딩패키지(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선택을 도와주는 것이다. 롯데카드로 웨딩패키지 상품 결제 시 20~30% 할인 및 2~3개월 무이자 할부, 웨딩플래너 동행서비스 등 추가 혜택이 제공된다.

하나SK카드도 이달 말까지 웨딩 슈즈, 특급호텔 무료 숙박권 등을 제공하는 ‘판타스틱 웨딩 이벤트’를 마련했다.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있는 ‘하나SK카드 웨딩 센터’에 방문해 스튜디오, 드레스, 헤어·메이크업 등 서비스를 이용하고 하나SK카드로 결제하는 고객이 대상이다. 스튜디오 원규, 웨딩드레스 비바탐탐, 헤어·메이크업 순수, 라뷰티코아 등으로 짜여진 하나SK카드 웨딩 페키지를 이용하는 회원들은 ‘고급 웨딩 액자 2개’와 ‘하트 에스테틱 마사지 1회 무료 이용권’을 받을 수 있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