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미얀마 경제수도 양곤시 중심가 비로드에 위치한 한테와디 중고차 시장. 미얀마 현지인들과 외국인들이 뒤섞여 시끌벅적하다. 도로 갓길까지 점령한 이들은 중고차 가격을 흥정하는 데 여념이 없다.현지 언론에 따르면 미얀마의 자동차 등록대수는 200만대. 1년 전 60만대에서 3배 이상 늘었다. 미얀마 정부가 시장 개 방에 발맞춰 중고차 거래 규제를 완화하고 자동차 세금을 낮춘 결과다.

◆글로벌 업체 투자 줄이어

미얀마 경제가 꿈틀대고 있다. 23년간 지속돼 왔던 미얀마에 대한 국제 경제제재가 올해 초부터 완화된 것이 계기가 됐다. 동남아시아의 마지막 자원대국에서 사업 기회를 엿본 외국인들이 물 밀듯이 미얀마로 몰려들고 있다.

글로벌 프랜차이즈업체인 맥도날드는 최근 양곤 중심지에 있는 5성급 호텔 12층을 통째로 장기 임대했다. 사무실로 쓰기 위해서다. 호텔 사무실을 근거지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게 맥도날드의 계획이다.

코카콜라는 이미 미얀마에 진출했다. 미얀마 10대그룹에 속하는 맥스그룹의 계열사 맥스콜라를 2억달러에 인수, 지난달 9일부터 코카콜라를 팔기 시작했다. 미얀마산 콜라보다 두 배 비싸지만 공급이 달리고 있다.

한국 업체들도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지난 3월 개점한 미얀마 최신 백화점 정션 스퀘어 1층 화장품 코너엔 미샤 페이스샵 코리아나 토니몰리 에뛰드하우스 등 한국 브랜드만 5개가 자리잡고 있다. 페이스샵 매장에서 만난 센 센 진 씨(36)는 “페이스샵이 2008년 미얀마에 처음 들어올 때부터 이 회사 화장품을 주로 사용했다”며 “젊은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말했다.

롯데리아는 국내 외식업체로는 처음으로 이르면 내년 2월 이 백화점에 1호점을 낼 예정이다. 커피전문점인 엔제리너스도 동반 진출한다. 롯데쇼핑은 백화점과 대형 마트 등 유통업 진출을, CJ그룹은 극장사업, 물류사업 투자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미얀마를 찾는 한국인도 많아지고 있다. 지난달 13일부터 주 4회 일정으로 취항한 대한항공 직항노선의 10월 한 달간 왕복 예약률은 99%에 이른다. 아시아나항공도 이르면 연말부터 직항노선을 운영할 계획이다.

◆전력난 물가상승 등 부작용도

갑작스러운 개방으로 부작용도 나타난다. 물가 상승과 전력난이 대표적이다. 양곤 시내 흘라인 타운십에서 한국음식점(한국관)을 운영하는 김원우 사장은 “방문객 수가 늘면서 하루 평균 매출이 올해 초 1000달러에서 1300달러로 늘었지만 임대료 인건비 재료비가 급등한 탓에 손해를 볼 판”이라고 하소연했다. 1년 전 월 3700달러였던 한국관 임대료는 1년 만에 2만달러로 5.4배 올랐다.

고급 호텔은 예약하기도 어렵다. 현지 가이드는 “양곤시내 5성급 호텔은 5개에 불과하다”며 “호텔비를 현금으로 미리 내야 객실을 예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력난은 더 심각하다. 홀라 뮌 양곤 시장은 “미얀마 전체에 필요한 전력량은 1300메가와트(㎿)인데 성수기 전력 공급량은 필요한 전력의 절반 정도”라고 말했다.

양곤(미얀마)=좌동욱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