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수익률을 추구하기보다 세금을 어떻게 줄이고, 물가 상승에 대처하느냐가 재테크의 핵심입니다.”

우선진 동양증권 W프레스티지 강북센터장(사진)은 정부의 ‘2012 세법 개정안’이 외환위기(1997년)나 금융위기(2008년)와 비견될 만큼 중요한 ‘사건’이라고 강조한다. 지난 두 번의 위기는 수익을 올릴 기회가 있긴 했지만 이번 개정안에 잘못 대처하면 큰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우 센터장은 1995년 동양증권에 입사해 강남본부점 PB, 압구정본부점 PB, 강남대로 지점장 등을 거친 베테랑 PB다.

물가연동채, 주식 비중 확대

우 센터장은 “올해 안에 물가연동국채를 꼭 사라”고 주문했다. 물가연동국채는 소비자물가가 오를 때 원금과 이자지급액이 물가상승분 만큼 늘어나는 채권이다. 정부의 세법 개정안에 따르면 2015년 물가연동채 발행분부터 물가 상승에 따른 원금 상승분에 적용된 비과세혜택이 사라진다.

물가연동채는 낮은 표면이자에 대해서만 과세(15.4%)가 돼 절세 상품으로 인기를 끌었다. 우 센터장은 “2015년 1월1일 이후 발행분부터 세법 개정안이 적용되므로 2년의 유예기간 동안 기존에 발행된 물가연동국채를 매입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물가연동채의 매력은 절세와 수익 때문만은 아니다. “중도에 환매가 잘되는 장점도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그러나 물가연동채도 지나친 투자는 금물이다. 향후 10~15년 사이에 2차 베이비부머들이 은퇴하고 한국이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 경제성장률은 물론, 물가상승률도 낮아질 것이라고 우 센터장은 예측했다.

◆보험상품은 유지

보험 상품의 경우 투자 비중을 크게 늘릴 필요는 없어 보인다. 우 센터장은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한국의 국가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했고, 외국인들의 한국 투자가 늘어나면 장기채 금리가 떨어질 수밖에 없어 보험사 공시이율도 하락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즉시연금에 대해선 “5년여 전 금리가 반영된 공시이율이 적용됐기 때문에 앞으로 수익률이 더 떨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중도인출이 가능한 저축보험의 경우 언젠든지 현금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제가 어려울수록 ‘비중 확대’를 추천했다.

자산 포트폴리오 조정 방향도 중요하다. 그는 △물가연동채, 보험 등 안전자산 위주의 비과세 혜택 상품을 50% 이상 가져가고 △연 5~7% 금리의 고수익 회사채나 주가연계증권(ELS) 등은 40% △현금성 자산은 10% 수준으로 자산을 분배할 것을 추천했다. 회사채의 경우 최소 신용등급 A등급 이상이 안전하고, ELS의 경우에도 월이자 지급식이 절세측면에서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차명계좌 정리해야

우 센터장은 “앞으로 차명계좌 관리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법 개정안에 따르면 차명계좌에 대한 증여세가 강화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는 금융소득 종합과세를 피하려는 사람들이 자녀 명의로 차명계좌를 만들어 금융자산을 분산하는 편법이 많았다. 하지만 앞으로는 부모가 자녀 명의인 차명계좌에 금융자산을 입금한 시점부터 자녀가 이를 증여받은 것으로 추정한다.

노후 대비 측면에선 부동산 자산은 최소화하고 월이자지급식 상품으로 자산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우 센터장의 한 고객은 최근 시가 30억원의 부동산 자산을 팔아 현금자산 20억원을 월지급식 상품에 넣고, 매달 이자 1000만원씩을 받도록 자산포트폴리오를 조정했다고 한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