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금리 담합 의혹이 제기되면서 금융회사에는 소비자들의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 당장 금융 관련 소비자단체인 금융소비자연맹은 CD금리 조작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대규모 집단 소송을 벌이겠다고 벼르고 있다.

조연행 금융소비자연맹 상임부회장은 “담합이 확인되면 소비자들에게 부당이득을 돌려줘야 하고, 만약 돌려주지 않으면 부당이득 반환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D금리 연동 가계대출 규모(3월 말)는 166조원에 달한다. 조 부회장은 “CD금리 관련 대출에 엮인 금융소비자가 수없이 많기 때문에 역대 최대 규모 소송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금소연은 소송 규모가 약 1조5000억원에서 5조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금소연 관계자는 “소송 가능성이 언론에 보도된 후 참여하겠다는 전화가 쏟아져 직원들의 업무가 마비될 지경”이라고 말했다.

시중은행 영업점들에도 항의 전화가 밀려들고 있다. 한 시중은행 지점장은 “2007~2008년 주택담보대출을 받아 집을 산 고객들 중 대부분이 CD금리 연동 대출을 이용했다”며 “집값이 하락하고 대출원리금 부담이 커져 ‘하우스푸어’가 된 고객들이 은행에 전화해서 그간 더 낸 금리를 어떻게 돌려줄 작정이냐고 따지고 있다”고 전했다. 다른 시중은행 지점장은 “일부 고객들이 아침부터 찾아와 더 낸 이자를 돌려받게 되면 얼마나 되느냐, 소송을 할 수도 있다며 따졌다”고 말했다.

시중은행들은 CD금리 담합 논란과 관련해 대응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한 은행 관계자는 “은행이 담합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소비자들이 격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만큼 내부적으로 매일 관련 회의를 여는 한편 일선 지점에서 차분한 대응을 주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