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구성을 여야(與野) 동수로 맞춰야 한다.”

“노동편향적 법안들이 계속 발의된다. 노동관련법은 한번 만들어지면 개정하기 쉽지 않다.”

“상급노동단체가 기업 노조를 선동해 정치파업을 벌인다. 이대로는 안된다.”

17일 오전 서울 소공동 조선호텔에 모인 삼성 현대자동차 LG SK 롯데 등 30대 그룹 인사 노무담당 임원들의 표정은 심각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가 긴급 소집한 이날 회의는 격앙된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경총 관계자는 “매달 열리는 간담회에는 10여명만 나왔는데 오늘은 참석자가 많아 좌석이 모자랐다”며 “기업들의 위기 의식이 심각하다는 방증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비공개로 열린 회의에서 ‘여소야대’ 환노위 구성과 노정(勞政)연대 움직임, 노동계의 8월 총파업 계획 등에 대한 우려와 불만이 쏟아졌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주요 기업 임원들은 “국회 환노위 구성이 여소야대로 이뤄진 이후 양대 노총의 노정연대가 강화되고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양대 노총이 ‘노동관계법 개정을 위한 양 노총·야당 공동대책위’ 구성을 야권에 제안하고 환노위 야당 의원들과 수시로 정책협의를 하는 등 대(對)국회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임원들은 “경제민주화 분위기 속에 여야의 노동관련법 입법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노동계의 기대심리가 급상승하고 있다”며 “기업 경영에 큰 지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환노위가 국정감사 등에서 기업인을 대거 증인으로 출석시키거나 노사문제를 정치논리로 해결하려 하면 문제가 왜곡되고 기업 활동이 위축될 수밖에 없다”고 입을 모았다. 경총은 지난 16일 기준으로 국회 환노위에 계류된 58개의 법안 중 노조법 사내하도급법 비정규직법 최저임금법 등 노동계의 입장을 일방적으로 반영한 법안이 35건에 이른다고 밝혔다.

A그룹 노무담당 임원은 “환노위의 압박과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에 대응하기 위해 태스크포스를 만들어 문제가 될 만한 사내 노동법 관련 현안을 정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B그룹 임원은 “기업들이 처한 상황이 워낙 심각하다 보니 우려의 목소리가 어느 때보다 높았다”며 “좌경화된 사회 분위기를 이대로 방치하면 안된다는 의견도 많았다”고 전했다.

C그룹 임원은 “기업의 순기능이 왜곡되고 포퓰리즘(대중인기영합주의)이 판치는 현실에 대해 한마디로 답답하다는 분위기였다”며 “기업들이 쓰러진 뒤에야 사태의 시급성을 인식하고 기업인들의 얘기를 듣지 않겠느냐”고 불만을 터뜨렸다. 그는 “국회에 노동계 인사들이 대거 진입하면서 일부 야당의 기업 노사관계 개입 움직임이 점점 심해질 것 같다”며 “정치권이 관여하면서 노조들이 예정에 없던 투쟁과 파업까지 계획하고 있다”고 걱정했다.

이건호/윤정현/전예진 기자 leek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