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수 공정거래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4분기에는 판매장려금 제도 개선, 직매입 거래문화 도입 등 유통업계의 공정거래질서 확립을 위한 종합대책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공정위는 최근 하반기 경제정책을 소개하는 자리에서도 유통업계 불공정거래관행 개선을 최대 정책과제로 꼽았다.

김 위원장은 이를 위해 19개 대형 유통업체와 이들의 4000여개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8월까지 서면실태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형 유통업체들이 납품업체에 경영정보를 요구하거나 마케팅비용을 과도하게 전가하는 등의 불공정행위를 적발하겠다는 취지다. 김 위원장은 “납품업체를 대상으로 한 릴레이 간담회도 열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소비자들에게 보다 정확한 상품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K-컨슈머리포트를 매월 2~3회 내놓겠다고도 했다. 그는 “상반기에 등산화, 변액연금보험 등 총 5개 품목의 상품·가격 정보를 담은 K-컨슈머리포트를 발행했는데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았다”며 “연내 식기세척기, 디지털TV, 여성용 화장품 등에 대한 K-컨슈머리포트도 내놓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상품의 반품·교환 거부 등에 따른 소비 피해가 확산되는 점을 감안해 전국 6만여개 온라인쇼핑몰에 대한 일제점검도 실시하기로 했다고 소개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올 상반기 공정위 업무실적 가운데 10대 대기업집단을 중심으로 광고·시스템통합(SI)·물류 분야에 경쟁입찰을 확대하는 내용의 모범거래기준이 정착된 점을 가장 큰 성과로 꼽았다. 상호출자제한 대기업집단의 소유지분도를 공개한 것에 대해서도 “대기업에 대한 사회적 감시가 가능해졌다”고 자평했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