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 심해 연쇄 폐업 땐 금융권 악영향 심각"

자영업자 대출이 은행권 신규 대출의 3분의 2를 차지했다.

`자영업 대란'이 은행권 부실로 이어질 거라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 우리, 국민, 하나, 농협, 기업은행 등 6대 시중은행의 6월 말 현재 자영업자 대출 잔액은 135조2천억원이다.

지난해 말보다 6조4천억원(4.9%) 늘어난 수치다.

같은 기간 총 대출금 잔액이 9조9천억원 증가한 것에 비춰보면 신규 대출의 64.4%가 자영업자에 쏠린 것이다.

이 기간 자영업자 대출 증가율이 가계대출 증가율(0.7%)의 7배에 달한다.

기업대출 증가율은 1.9%에 그쳤다.

자영업자 대출이 급증한 것은 무엇보다 자영업자 수가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5월 말 현재 자영업자 수는 585만명으로 일 년 새 16만명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체 취업자 증가 수의 60%를 자영업자가 대부분인 5인 미만 영세업체가 차지했을 정도다.

대출 수요처를 찾지 못한 은행이 자영업자 대출에 `올인'한 것도 대출 증가의 원인이다.

6대 시중은행의 예ㆍ적금 등 수신 증가액은 올해 들어 6개월 새 33조원에 달한다.

가계대출 증가액은 2조4천억원, 자영업자를 제외한 기업대출 증가액은 1조9천억원에 불과하다.

한 시중은행 지점장은 "집값이 내려가니 주택대출 수요도 뚝 떨어지고, 경기침체로 기업의 설비투자 수요도 크게 줄었다.

영업을 해야 하는 은행으로서는 무슨 대출이든 가릴 처지가 아니다"고 말했다.

삼성경제연구소의 정영식 수석연구원은 "마땅한 대출 수요처가 없는 은행으로서는 자영업자 대출을 늘릴 수밖에 없다.

하지만, 경기 악화로 연체율이 올라가는 점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5월 말 현재 자영업자 대출 연체율은 1.17%로 작년 말(0.8%)보다 크게 올랐다.

LG경제연구원 고가영 연구원은 "내수경기가 위축되고 자영업자 간 경쟁이 심해지면 폐업이 잇따를 수 있다.

자영업자 대출이 부실해지면 금융권 전반에 미치는 악영향이 만만치 않을 것이다"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승섭 고유선 기자 ss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