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의 지하경제 규모가 지난해 국내총생산(GDP)의 35%로 늘어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탈리아의 연구ㆍ조사단체인 에우리스페스는 마피아 소유 사업에서부터 불법 아파트 임대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지하경제 규모가 2010년 약 5천290억 유로에서 지난해엔 5천400억 유로로 증가한 것으로 평가됐다고 발표했다.

에우리스페스는 이번 평가는 지난해 마리오 몬티 총리 취임 이후 탈세 근절과 세수 확대 활동을 강화해 온 세무경찰의 조사 자료에 바탕을 둬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단체에 따르면, 현재 당국에 신고된 피고용자의 약 35%인 600만 명이 생활비를 충당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소득을 신고하지 않은 채 부업을 하는 실정이다.

또 50만 가구가 주택담보대출을 제대로 상환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소비자 대출 규모는 2002~2011년의 10년 사이에 100% 증가했다.

반부패 운동에 적극적인 정당인 `이탈리아 가치당'의 마우리지오 지포니 의원은 이 보고서가 나오자 발표한 성명에서 "현재 이탈리아에선 법을 지키는 사람과 그렇지 않는 사람 간에 불공평한 경쟁이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포니 의원은 "이는 외국인 투자가 부족한 실제 이유"라면서 몬티 총리에게 "탈세, 부패, 불공정 경쟁에 대해 무겁고 단호하게 조치를 취하라"고 촉구했다.

몬티 총리는 유럽연합(EU) 집행위원 시절에 마이크로 소프트와 제너럴 일렉트릭 등 거대 기업들에 대해 반독점법 위반 혐의로 거액의 벌금을 부과해 이름을 날렸다.

(로마 AFP=연합뉴스) choib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