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저지 범국민운동본부는 16일 서울 통인동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미 FTA 비준안 강행처리에 관여한 정치인 160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명단에는 지난해 11월 비준안 표결에서 찬성 의사를 밝힌 새누리당 홍준표 전 대표와 황우여 원내대표 등 여야 의원 151명과 박희태 전 국회의장, 정의화 국회부의장 및 민주통합당 의원 7명이 올랐다.

민주통합당 강봉균, 김동철, 김성곤, 김진표, 박상천, 신낙균, 송민순 의원은 비준안 처리 과정에서 '비준 후 사후 재협상 협의 착수' 등을 주장해 야당과 시민사회의 합의를 깨고 '날치기' 처리에 명분을 제공한 이유로 명단에 포함됐다.

민주통합당 김학재, 노영민, 서종표, 송훈석, 정장선, 조영택, 최종원 의원은 지난해 11월 민주당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협상론을 주장하며 종전 당론 변경을 요구했다는 이유로 '검증과 해명이 필요한 대상'으로 별도 분류됐다.

범국본은 김종훈 전 통상교섭본부장 등 한미 FTA 협상에 관여한 통상 관료가 출마하면 이들 역시 '심판 대상'에 포함할 계획이다.

명단은 18대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관련 보도자료와 언론 보도, 해당 의원의 기고문, 국회 속기록 등을 근거 자료로 삼아 작성됐다.

범국본은 "협정 체결에 주된 책임이 있는 노무현 정부와 민주통합당, 최종 비준에 책임이 있는 이명박 정부와 새누리당은 그 같은 과거에 대해 역사와 국민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명단 선정 취지를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puls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