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부. 일본 뿌리산업의 경쟁력, 모노즈쿠리 능력

(6) 일본 모노즈쿠리의 원류, 도요타자동차 현장 르포-하

=R&D력으로 ‘도요타 브랜드’ 신뢰 되찾는다
=하청 뿌리산업 업체들이 경쟁력의 비밀

세계 최대 일간지인 요미우리신문은 1월 말 올해 자동차시장을 전망한 흥미있는 기사를 냈다. 세계 자동차시장이 ‘빅5’로 재편돼 생존경쟁이 본격화할 것으로 예측했다.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659만대를 팔아 ‘5강’에 진입한 현대자동차를 일본 메이커들의 무서운 경쟁사로 지목했다.

하지만 일본 언론들은 도요타자동차의 글로벌 경쟁력에 대해 여전히 높은 신뢰를 보였다. 실제로 도요타는 대량리콜에 이은 동일본대지진 후유증에서 벗어나 작년 4분기 이후 정상을 되찾고 있다. 지난달 미국내 자동차 판매도 전년 동기 대비 7.5% 늘어났다. 혼다와 닛산자동차도 잘 나가고 있다.

도요타는 올해 세계시장에서 작년보다 21% 많은 958만 대를 판매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지난해 4년 만에 내준 업계 정상 자리를 탈환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했다. 하이브리드 등 에코카 판매 확대 등에 힘입어 생산을 대폭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글로벌 경기침체 속에 미래를 낙관하는 것은 기술과 품질에 대한 자신감 때문이다. 후지이 히데키 도요타 커뮤니케이션팀 부장은 “최근 2년간 회사 경영이 어려운 가운데도 R&D에 대한 투자를 꾸준히 했기 때문에 빠르게 회사가 정상화됐다”고 말했다. 또 “자동차업계 경쟁이 치열해 비용 절감이 필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매력적이고 새로운 신차를 지속적으로 만들 수 있는 기술과 인력”이라고 강조했다. 협력업체인 뿌리산업의 경쟁력이 있어야 완성차 업체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의미로 이해됐다.
[한경닷컴·한일재단 공동 캠페인] (6) 일본 모노즈쿠리의 원류, 도요타자동차 현장 르포-하
지난달 말 방문한 도요타시에서도 뿌리산업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 모토마치공장 등 도요타의 주요 생산기지가 자리잡고 있는 아이치현은 일본 제조업의 ‘메카’다. 도요타와 중소 하청업체들이 전형적인 집단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아이치현에는 도요타를 정점으로 1차, 2차, 3차, 4차 하청 등 수천개의 중소 제조업체들이 피라미드구조로 연결돼 있다. 한일산업기술협력재단의 장진욱 비즈니스협력센터장은 “도요타는 부품업체와 계열화해 계층적 하청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며 “모노즈쿠리로 무장한 이들 하청업체들이 도요타를 자동차 업계 1위로 만들었다”고 분석했다.

도요타자동차 생산은 그룹 각사와 ‘協豊會’‘榮豊會 가맹기업’ 등 거대한 관련 하청업체들이 지탱하고 있다. 2004년 기준으로 가맹기업 수는 협풍회 203사, 영풍회 123사다. 협풍회는 유닛 부품회사(109)와 보디부품회사(94)의 2개 부회로, 영풍회는 보디설계부회(20), 유닛 설비부회(48), 설비부회(32), 물류부회(23) 등 4개 부회가 있다.

도요타그룹 기업은 도요타자동직기제작소, 아이치제강, 도요타공기, 도요타차체, 도요타통상, 아이싱정기, 덴소, 도요타방직,도와부동산, 도요타중앙연구소, 간토자동차공업, 도요타합성, 히노자동차공업, 다이하츠공업 등 14사로 구성돼 있다. 이들 기업들은 각각 ‘협력회 조직’을 갖고 있다. 도요타자동직기는 ‘豊水會(69)’, 아이치제강은 ‘豊鋼會(128)’, 도요타공기는 ‘豊工協力會(90)’, 도요타차체는 ‘協和會(106)’, 아이싱정기는 ‘아이싱협력회(86)’, 덴소는 ‘飛翔會(85)’, 간토자동차는 ‘NEXT(139)’, 도요타합성은 ‘協和會(72)’ 등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자동차업계 3위로 내려앉으면서 ‘도요타 신화’의 빛이 상당히 바랬다. 그렇지만 2년 전 미국에서 발생한 1200만 대의 리콜사태와 지난해 3월 동일본대지진으로 공장 가동률이 50% 이하로 떨어지는 악재 속에서 도요타의 기초 체력은 흔들리지 않았다. ‘가이젠(개선)’으로 대표되는 품질관리와 협력 업체들과의 끈끈한 공생으로 가능했던 ‘품질 제1주의’가 경쟁력 원천이 됐다.

한일기술협력재단의 이종윤 전무(사진 아래)는 “창업주 이후 4대째 이어져 내려오는 ‘모노즈쿠리’ 정신이 도요타가 잇따른 위기를 벗어나 정상화될 수 있는 원동력”이라고 지적했다.

도요타시(일본 아이치현)=최인한 뉴스국장
[한경닷컴·한일재단 공동 캠페인] (6) 일본 모노즈쿠리의 원류, 도요타자동차 현장 르포-하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한경닷컴·한일재단 공동 캠페인] (6) 일본 모노즈쿠리의 원류, 도요타자동차 현장 르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