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원 부회장 내일 오전 10시 재소환

SK 총수 일가의 횡령 및 선물투자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이중희 부장검사)는 7일 오전 10시 최재원(48) SK그룹 수석부회장을 재소환한 뒤 이번 주중 최태원(51) SK그룹 회장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검찰은 이날 최 회장에게 7일 검찰에 출석하라고 통보했지만 최 회장 측이 일정상 난색을 표시해 8일 또는 9일 중 출석하는 방안을 놓고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최 회장 소환에 앞서 동생인 최 부회장을 다시 부르는 것은 추가 조사를 통해 혐의를 확정한 뒤 최 회장을 불러 사실상 이번 수사를 매듭짓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최 부회장은 지난 1일 검찰에 소환돼 16시간 동안 강도높은 조사를 받았다.

재계 서열 3위인 SK그룹으로서는 지난 2004년 1월 손길승(70) 회장 소환 이후 7년11개월여 만에 다시 그룹 총수가 검찰에 불려나오게 됐다.

당시 손 회장은 이사회 의결을 거치지 않고 7천여억원을 인출해 선물투자에 사용하고 계열사 법인세 380여억원을 포탈한 혐의 등으로 구속됐다.

최 회장도 8년 만에 다시 검찰에 출석한다.

최 회장은 SK㈜ 대표이사 회장이던 지난 2003년 그룹 지배권 확보를 위해 계열사 주식을 맞교환해 900억원대 부당이득을 얻고 1조5천억원대 분식회계를 한 혐의 등으로 검찰 조사를 받은 뒤 구속된 바 있다.

검찰이 최 부회장에 이어 최 회장을 연달아 조사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최 회장 형제의 사법처리 가능성이 커졌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앞서 검찰은 SK그룹 18개 계열사가 창업투자사 베넥스인베스트먼트에 투자한 2천800억원 중 1천여억원이 자금세탁 과정을 거쳐 최 회장의 선물투자를 맡아온 SK해운 고문 출신인 김원홍(50.해외체류)씨에게 흘러들어간 사실을 확인했다.

검찰은 이 과정을 주도한 인물로 최 부회장을 지목하고 있으며, 최 회장의 지시 등 가담 가능성에도 의심을 두고 있다.

검찰은 SK 계열사 압수수색과 계좌추적 등을 통해 SK 자금이 베넥스를 통해 총수 일가의 선물투자로 연결된 자금흐름을 상당 부분 파악했다.

또 베넥스 임직원 조사를 통해 SK 총수 일가가 횡령 과정에 관여했다는 진술도 일부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 1일 최 부회장을 소환해 횡령 혐의를 강도 높게 추궁했지만 최 부회장은 "SK 계열사들이 베넥스에 투자한 것은 정상적인 경영활동의 일환이며, 지인들과 개인적으로 자금거래를 한 적은 있지만 베넥스 투자금을 빼내 선물투자에 사용하도록 지시한 사실은 없다"는 취지로 혐의를 완강히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기자 honeyb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