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佛·伊 3국정상 회동후 이탈리아 국채수익률 `魔의 7%' 재돌파
S&P "내년 유로존 신용등급 압력 심화 예상"

유로존(유로화 사용국) 재정위기가 독일과 프랑스 등 유럽의 우량국가들까지 흔들고 있는 가운데 동유럽으로까지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는 24일(현지시간) 헝가리의 국가 신용등급을 투자적격등급 가운데 최하위 등급인 Baa3에서 투자부적격등급(투기등급)인 Ba1로 한 단계 강등했다.

헝가리는 지난 11일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피치 등이 국가신용등급을 투기등급으로 강등할 가능성을 시사하자 국제통화기금(IMF)과 유럽연합(EU)에 금융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S&P와 피치는 금융지원 여부를 지켜보겠다며 아직까지 헝가리의 신용등급을 투자적격등급의 최하위 등급으로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헝가리를 `부정적 관찰대상'에 올려놓고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투기등급으로 떨어뜨릴 수 있다.

2008년 세계 금융위기의 와중에 엄청난 정부부채로 디폴트(채무불이행) 위기에 직면했던 헝가리는 IMF와 EU 등에서 200억 유로의 구제금융을 받아 경제회복에 힘써왔다.

그러나 최근 유로존의 경기 둔화가 유로존에 대한 수출 의존도가 높은 중·동유럽의 경기 침체로 이어지는 등 국내외적 요인으로 인해 대외신용도가 급격히 악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15일에는 3년 만기 헝가리 국채 금리가 연 8.35%를 기록, 2009년 8월 이래 최고치로 올라섰다.

헝가리 포린트화 가치도 유로화 대비 317포린트로, 2008년 초 국제통화기금(IMF)에 구제금융을 신청하기 직전 수준으로 치솟았다.

유로존의 위기감도 좀처럼 가시지 않고 있다.

유로존의 3대 경제강국인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정상들이 이날 경제위기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회동했지만 불안감을 씻어내지는 못했다.

오히려 3개국 정상이 유럽중앙은행(ECB)의 독립성을 지지하고 역할을 확대하지 않기로 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이탈리아의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또다시 마(魔)의 7%를 넘어섰다.

전문가들은 이번 3개국 정상 회동에서 나온 합의가 중장기적 차원의 대책으로, 당장 ECB의 역할 확대를 통한 단기적 해결책을 기대했던 시장에는 실망을 안겨줬다고 분석했다.

포르투갈의 신용등급도 투자등급에서 투기등급으로 추락했다.

피치는 이날 포르투갈의 국가 신용등급을 'BBB-'에서 'BB+'로 한 단계 낮추고 신용등급 전망도 `부정적'으로 조정했다.

이에 앞서 피치는 독일과 함께 유로존의 양대축인 프랑스에 대해서도 국가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을 경고했다.

피치는 전날 유럽 지역의 부채 위기가 악화한다면 프랑스의 신용등급도 떨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피치에 앞서 무디스 등도 비슷한 내용의 경고를 냈다.

현재 피치를 비롯한 신용평가사들은 프랑스에 최고 신용등급인 '트리플 A(AAA)'를 부여하고 있다.

S&P의 국가 신용등급 책임자인 데이비스 비어스는 내년 유로존의 경기침체 상황에 따라 여러 국가에 대한 신용등급 강등 압력이 심화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파리 AP·AFP=연합뉴스) k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