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드러그스토어 진출
이마트가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일반의약품 등 미용·건강 상품을 판매하는 소매업태인 드러그스토어 시장에 진출한다.국내 대형마트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고 각종 규제와 중소 상인들의 반발로 신규 출점이 어려운 상황에서 신유통업태로 급부상하고 있는 이 분야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는다는 전략이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최근 드러그스토어 사업을 위한 부지 확보와 인력 채용,상품군 구성 등 개점 준비작업에 들어갔다.연내 서울 강남역 부근이나 명동 등에 시범 점포를 내고,내년 말까지 100개 이상 가두점을 열어 시장에 조기 진입하는 목표를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한 드러그스토어업체 관계자는 “이마트는 주요 판매품목인 화장품 상품구성(MD)을 위해 아모레퍼시픽 미샤 LG생활건강 등과 입점 협의를 벌이고 있고,비쉬 아벤트 등 주요 메디컬 화장품 업체들과도 접촉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마트가 최근 개점한 서울 문정동 가든파이브점과 경기 파주운정점에 미용과 건강 상품을 모은 ‘뷰티&헬스 존’을 별도로 구성한 것도 드러그스토어 운영을 위한 테스트 성격이 강하다는 설명이다.이에 대해 이마트 관계자는 “업태 다각화 차원에서 드러그스토어를 신규 사업 후보로 검토하고 있지만 당장 추진하고 있는 내용은 없다”며 “뷰티&헬스 존도 이마트의 새로운 컨셉트 매장일 뿐”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CJ올리브영 GS왓슨스 등 기존 드러그스토어업체들은 이마트의 진출을 기정 사실로 받아들이고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대형마트가 드러그스토어 시장에 뛰어드는 것은 부산·경남지역 유통업체인 농심 계열 메가마트에 이어 두번째다.메가마트는 지난해 말 부산 동래점에 ‘숍인숍’ 형태로 드러그스토어인 ‘판도라’를 선보였고,지난 8월 말 부산 양정동에 가두점 1호점을 냈다.연말까지 10개점을 추가로 낼 계획이다.

GS왓슨스 관계자는 “카테고리킬러(전문점) 사업을 강화하고 있는 이마트의 시장 진출은 충분히 예견됐던 일”이라며 “(이마트 매장은) 메가마트의 ‘판도라’와 비슷한 형태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국내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CJ올리브영 관계자도 “유통파워가 강한 이마트가 진출하면 시장판도가 달라질 수 있다”며 “다양한 루트로 정보를 수집하는 등 이마트 행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대형마트의 잇단 진출은 드러그스토어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데다 대기업 계열사들이 경쟁하는 시장이어서 다른 업태에 비해 진입에 따른 규제와 반발이 적은 데 따른 것이란 분석이다.국내 드러그스토어 시장 규모는 건강·미용에 대한 관심 증대와 주소비층인 20~30대 여성들의 사회활동 증가 등에 힘입어 2007년 868억원에서 지난해 1986억원으로 급증한 데 이어 올해 30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또 시장 확대의 걸림돌이던 일반의약품과 의약외품의 소매점 판매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성장세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최근 국내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지만 드러그스토어가 보편회된 미국과 일본,홍콩 등 선진국에 비하면 초기 단계”라며 “대형 유통업체뿐 아니라 외국 드러그스토어 업체들도 한국 진출을 준비하고 있어 향후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송태형/조미현 기자 toughl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