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의회의 긴축법안 최종 승인을 앞두고 수도 아테네를 비롯한 그리스 전역에서 시위가 격화됐다고 AP, AFP 등 외신들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그리스 의회는 전날 구제금융을 추가 지원받는 데 필요한 긴축 법안을 1차 승인했다. 표결은 전체 의석 300석 중 찬성 154표, 반대 141표로 집계됐다. 이 법안은 20일로 예정된 2차 표결에서도 통과돼야 법으로 성립한다.

법안은 지출을 줄이고 세금을 인상하는 내용이다.

이 때문에 젊은이들의 화염병 투척과 상점 파손 등 격렬한 반대 시위가 격화됐다.

그리스 노동자들은 긴축법안의 표결 절차가 이루어지는 이틀 동안 총파업을 선언했고, 1차 표결에 앞서 전국적으로 12만5천 명(경찰 추산)이 참가한 시위가 벌어졌다. 노조 측은 시위 참가자 수가 20만 명이라고 주장했다.

그리스 상당 지역의 서비스업은 중단됐다. 비행기가 수시간 동안 이륙하지 못하고, 여객선도 출항하지 못했다. 세관, 가게, 은행들은 문을 닫았다.

그리스 당국은 시위로 인한 충돌 때문에 경찰 50명과 시위대원 최소 3명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또 시위 참가자 33명이 난동 혐의로 체포됐고, 이 과정을 취재하던 취재진 3명도 경상을 입었다.

특히 청년들은 이날 시위가 끝난 뒤에도 아테네 신타그마 광장 근처 뒷골목을 따라 설치한 바리케이드에 불을 지르면서 오랫동안 경찰과 대치했다.

2차 표결을 앞두고는 더 많은 시위가 예정돼 있어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이다.

노조 측은 의료진, 변호사, 택시 기사, 교정 공무원, 교사, 부두 노동자 등 전 분야의 파업을 통해 의회를 강하게 압박한다는 계획이다.

공산당이 가세한 한 노조는 의사당을 둘러싸 의원들의 법안 통과를 막겠다고 밝혀 경찰과 충돌이 예상된다.

집권 사회당 일부 의원들도 법안의 일부 내용을 문제 삼아 찬성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나타냈다.

그러나 그리스 정부는 이날 법안이 통과되지 못하면 오는 23일 유럽연합(EU) 정상회의에서 재정 위기에 대한 자금 지원을 받지 못해 국가경제가 파탄 날 수 있다고 거듭 경고했다.

한경닷컴 경제팀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