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의결정족수 미달로 단독처리 못해

국회 저축은행 국정조사특위가 19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었으나 민주당 의원들이 회의를 전면 `보이콧'하면서 공전을 거듭했다.

특히 한나라당은 이날 국정조사 일정의 촉박함을 감안해 국정조사 실시계획서의 단독처리를 강행하려고 했으나 의결정족수 미달로 실패했다.

회의에는 한나라당 의원 6명을 비롯해 미래희망연대 김정 의원까지 모두 7명이 참석했으나 신지호ㆍ조문환 의원이 해외출장 등으로 불참, 의결정족수 9명을 넘기지 못했다.

정두언 위원장은 "증인채택 문제로 여야 협상이 지연되면서 난항을 겪고 있고 전혀 진도가 나가지 못하고 있다"면서 "국민 분노가 국회로 쏠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위원장으로서 이 사태를 방치할 수 없고 하루빨리 국조특위가 정상화돼야 한다"면서 "현장방문과 문서검증, 기관보고는 청문회와 관계없이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오늘까지 야당의원들의 불참으로 회의를 진행하지 못했지만 목요일(21일)에는 회의를 열어 국조 실시계획서를 채택할 것"이라며 산회를 선포했다.

앞서 민주당은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의 동생인 박지만씨 부부를 포함한 증인 채택 일괄처리를 요구하면서 회의에 전원 불참했다.

한나라당 간사인 차명진 의원은 "지금 야당쪽에서 나와달라고 하는 증인은 고문변호사를 했거나 밥을 함께 먹었을 뿐"이라며 "`카더라'식의 가공 증인을 내세워 정치공방을 벌이는 것에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간사인 우제창 의원은 "국조가 정상화되려면 우선 증인채택이 일괄타결돼야 한다"면서 "한나라당이 이 원칙에 반해 일방적으로 안건을 통과시키려 한다면 적극 저지할 것"이라고 맞섰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이준서 기자 jongwoo@yna.co.kr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