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긴축안 의회 표결…EU "플랜 B 없다"
佛, 민간채권단에 보유 국채 70% 교환 제안

그리스 노동계가 정부의 재정 긴축안과 국유자산 민영화 프로그램에 반발, 28일(현지시각) 48시간 총파업에 돌입했다.

파업 이틀째인 오는 29일 오후 그리스 의회에서는 `중기 재정 계획(MFTS)'이 표결에 부쳐질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유럽연합(EU)은 "디폴트(채무불이행)를 피하는 유일한 길은 수정된 경제 프로그램(중기 재정 계획)을 의회가 승인하는 것"이라며 그리스 정치권을 압박했다.

◇ 양대 노총 동시 총파업 = 그리스 공공·민간부문을 대표하는 공공노조연맹(ADEDY)과 노동자총연맹(GSEE)은 2011~2015년 총 285억유로의 재정 긴축 계획과 500억유로의 국유자산 민영화 프로그램을 담은 중기 재정 계획에 항의, 이날 48시간 동시 총파업을 시작했다.

이 파업으로 버스, 전차, 페리, 철도 등 그리스 전역의 대중교통 운행이 중단됐고, 국제·국내선 항공편 운항도 8시간 동안 멈췄다.

관공서의 민원서비스 창구와 국립학교, 은행 등이 문을 닫았고, 국립병원도 비상체제로 운영됐다.

양대 노총의 동시 총파업은 올해 들어 벌써 네 번째다.

지난해에는 모두 7차례나 벌인 바 있다.

그리스 노동계는 긴축안이 재정파탄을 일으킨 정치인과 탈세를 일삼는 부자들이 아니라 서민인 자신들에만 고통을 요구하는 것이라며 항의하고 있다.

파업에 참여한 노조원과 시민 2만여명이 이날 낮 아테네 도심 의회 앞 신타그마 광장에 집결해 항의 집회를 열었고, 일부 시위대가 화염병과 돌 등을 던지고 이에 맞서 경찰이 최루탄을 쏘면서 물리적 충돌이 불거졌다.

◇ 의회 29일 긴축안 표결 = 그리스 의회는 29일 오후 `중기 재정 계획', 30일 오후 이 계획의 이행 법안을 각각 의결할 예정이다.

그리스가 유로존(유로화 사용국)과 국제통화기금(IMF) 등이 제공키로 지난해 약속한 구제금융 1천100억유로 중 5차분(120억유로)을 내달 중순 받으려면 `중기 재정 계획'을 의회에서 통과시켜야 한다.

이 자금을 제때 못 받으면 그리스는 유로존 초유의 디폴트를 맞게 된다.

집권 사회당(PASOK)이 전체 300석 중 155석을 확보하고 있지만, 1명이 반대 의사를 표명했고 다른 1명은 유보적 태도를 보이고 있어 통과를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다만, 야당 의원 2명이 찬성할 것이라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고, 아테네 증시는 통과에 대한 기대감으로 오름세를 나타내고 있다.

올리 렌 EU 경제·통화담당 집행위원은 `중기 재정 계획' 부결에 대비해 모종의 대책이 마련되는 것 아니냐는 세간의 관측에 대해 "분명히 말하겠는데 디폴트를 피하는 데 '플랜 B'는 없다"고 단언하며 "5차분이 집행되려면 이 계획이 그리스 의회에서 승인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佛, 민간채권단 보유 국채 70% 롤오버 제안 = 그리스 의회에서 `중기 재정 계획'이 통과되면 유로존 재무장관들은 오는 3일 그리스에 대한 구제금융 5차분 집행을 결정할 전망이다.

아울러 그리스 정부가 오는 2014년까지 국채를 상환하는 데 문제가 없도록 하는 추가 지원 패키지를 확정하는 논의도 가속할 전망이다.

추가 지원 패키지는 그리스 정부가 민영화를 통해 300억유로를 확보하는 것과 별도로 유로존과 IMF가 550억유로 안팎을 추가로 지원하고, 그리스 국채를 보유한 민간채권단이 다른 국채로 자발적으로 교환해주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이와 관련,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은 전날 프랑스 금융권에 각 금융회사가 보유한 그리스 국채 70%를 다른 국채로 교환하는 방안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프랑스 정부 제안은 2012~2014년 만기도래하는 그리스 국채에 대해 50%는 30년 만기 국채로, 20%는 EU 구제금융기금에서 보증하는 우량 국채로 각각 바꾸고 남은 30%는 현금으로 상환받는 내용이라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30년 만기 국채는 발행금리 5.5%에다 그리스 국내총생산(GDP) 실적에 연동한 보너스 금리를 더한 조건으로 논의되고 있다고 이 통신은 덧붙였다.

(아테네연합뉴스) 황정우 특파원 ju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