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 가구 부채비중 높고 저축률 낮아
"`생계형 대출' 많아 가계부채 문제 핵심"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30% 가까이 차지하는 자영업 가구의 부채 보유비중이 일반 임금근로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영업 가구는 부채상환능력이 임금근로자의 절반 수준에 불과해 향후 가계부채 문제의 `뇌관'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7일 한국은행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자영업 가구의 자산총액은 3억8천847만원, 부채총액은 6천896만원으로 총 자산에서 부채가 차지하는 비중은 17.8%에 달했다.

이는 전체 가구의 부채비중 평균(15.6%)이나 매달 월급을 받는 근로자인 상용임금근로자의 부채 비중(15.5%)보다 2%포인트 이상 높은 수치다.

일용직 노동자인 임시 일용임금근로자의 자산총액 대비 부채총액 비중은 17.3%로 자영업과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부채가 있는 가구만 따로 구분해 비교해도 자영업 가구의 부채 비중은 전체 평균이나 상용 임금근로자보다 높았다.

부채보유가구 가운데 자영업 가구의 총자산은 4억4천828만원, 총부채는 9천927만원으로 자산총액 가운데 부채총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22.1%를 기록했다.

반면 전체 가구의 부채비중 평균은 21.3%, 상용임금근로자의 부채비중은 21.1%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더 큰 문제는 자영업 가구는 일반 임금근로자 가구에 비해 금융자산 대비 금융부채 비중이 현격히 높다는 것. 이는 자영업 가구의 부채상환능력이 나쁘다는 뜻으로 향후 금리 인상 등의 변화가 발생하면 직격탄을 맞을 우려가 있다.

전체 가구 가운데 자영업 가구의 금융자산 대비 금융부채 비중은 78.7%로 상용임금근로자(37.3%)의 2배가 넘었다.

부채 보유가구로만 봤을 때는 자영업 가구 부채의 심각성이 더욱 확연히 드러났다.

부채가 있는 자영업 가구의 금융자산 대비 금융부채 비중은 106%로 자산보다 부채가 많았다.

상용 임금근로자(56.1%)는 물론 임시 일용임금근로자(90.6%)보다도 높은 수치다.

높은 부채 비중 탓에 자영업 가구의 저축률은 전체 평균치를 밑돌았다.

자영업 가구의 자산총액 대비 저축률은 12.8%로 상용임금근로자(18%)나 임시 일용임금근로자(16.4%)보다 크게 낮았다.

부채보유가구의 저축률은 자영업이 11.8%였고, 상용임금근로자는 16.2%, 임시일용임금근로자는 13.4%였다.

금융당국의 한 고위 관계자는 "금융위기 전에는 부동산 투자 목적으로 가계부채가 늘었다면 위기 이후엔 생계형 가계부채가 늘고 있다"면서 "특히 우리나라 가계부채의 핵심 문제는 자영업 (부채)"이라고 우려했다.

우리나라는 다른 선진국에 비해 자영업 비중이 높아 실업률은 완전고용에 가깝게 낮지만, 자영업자 대부분이 금융기관에서 빚내서 창업하고 업종이 음식점 등에 쏠리다 보니 열에 여덟은 적자를 본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자영업자들은 적자를 메우고 생활비를 조달하기 위해 주택담보대출을 받는데 임금 근로자는 꼬박꼬박 월급을 받아 이자를 갚기 때문에 분할상환 문제없는 반면 자영업은 들쭉날쭉해 연체하기도 쉽다"고 우려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e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