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및 원자재 가격 상승, 한파로 인한 농축수산물 공급량 감소 등으로 물가가 오름세를 보이자 각 지자체 마다 물가잡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특히 설 성수기를 맞아 제수용품을 중심으로 가격 상승이 우려돼 지자체별로 물가대책상황실을 설치하는 등 건전한 상거래 질서 확립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안양시는 지역경제과에 물가대책종합상황실을 설치했으며 상인회, 안양YWCA, 한국부인회 등과 공동으로 5개 전통시장 상인회관에 '민관합동 이동물가신고센터'를 꾸려 운영에 들어갔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무, 배추, 사과, 배, 돼지고기, 쇠고기, 이미용료, 목욕료 등 22개 품목을 특별점검대상 품목으로 정해 가격담합, 매점매석 등 불공정 거래에 대한 지도 단속에 나섰다.

시는 이를 위해 3개반 13명의 물가지도 점검반을 편성했다.

또 상하수도요금, 정화조 청소요금, 쓰레기봉투 가격, 제증명 수수료 등 서민생활과 밀접한 공공요금을 동결하기로 했으며 음식업지부 등에 음식값 인상 억제를 당부하는 공문은 보냈다.

시는 개인서비스요금을 내린 모범업소를 선정해 쓰레기봉투를 무상 지급하는 등의 인센티브를 주기로 했다.

의왕시도 들썩이는 물가를 잡기 위해 하수도 요금을 동결하기로 했다.

시는 원자재 가격 등으로 인한 적자 누적으로 하수도 요금을 19% 인상할 계획이었으나 공공요금 인상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올 상반기에는 인상하지 않기로 했다.

시는 또 장사시설인 봉안담과 수목장 사용료를 46∼52% 인하하는 등 물가상승 억제에 힘쓰고 있다.

시는 이밖에 모니터 요원을 활용해 설 성수품인 제수용품 가격과 동별 생필품가격, 개인서비스요금을 수시로 조사해 홈페이지에 공개할 계획이다.

(안양.의왕연합뉴스) 이복한 기자 bh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