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앱스토어가 개설된 지 2년6개월 만에 내려받기(다운로드) 건수가 100억 건에 육박하는 가운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개발로 개발자들이 2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추산됐다고 미 경제전문지인 포춘 인터넷판이 시장조사업체 아심코를 인용해 17일 보도했다.

아심코의 호레이스 데디우는 애플의 운영체계 iOS를 장착한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 등 이 평균 내려받기를 한 앱의 숫자가 2008년 가을에는 10개 정도였으나 최근에는 60개 정도로 늘었다.

그는 올해 중에 2008년 이후 앱을 내려받기한 건수가 2003년 이후 내려받기를 한 음원의 수를 넘어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이튠스에서 내려받기를 한 모든 음원에 대해 대가를 지불하는 대신 앱은 무료인 경우가 많지만 이들 두 부분에서 모두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고 전하고, 추산 결과 애플은 앱 개발자들에게 지금까지 20억 달러를 지불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말했다.

이에 비해 음원업자는 아이튠스를 통해 총 120억 달러의 매출이 발생했다고 데디우는 전했다.

하지만 아이튠스에서 음원 내려받기로 20억 달러의 매출이 발생하는데 34개월이 걸렸지만 앱스토어는 31개월로 더 짧았다고 데디우는 덧붙였다.

한편 애플은 100억번째 앱을 내려받기한 고객에게 1만 달러짜리 아이튠스 상품권을 지급하기로 했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임상수 특파원 nadoo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