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물가 안정을 위해 유치원비 동결을 추진하고 학원비 인상도 억제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을 포함한 경제부처 장관들이 참석하는 경제금융점검회의(청와대 서별관회의)를 10일 열어 물가안정 대책을 논의한다.

9일 재정부와 교육과학기술부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유치원비 동결을 목표로 이달 중 교과부와 각 시 · 도 교육청에 '유치원비 종합관리단'을 신설해 운영할 계획이다. 정부는 최근 각 대학에 등록금 동결을 요청한 결과 서울대를 포함한 주요 대학이 동결 방침을 밝히는 등 어느 정도 성과를 거뒀다고 판단,각급 교육청을 통해 유치원비도 동결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최근 전국사립유치원연합회와 간담회를 열어 유치원비 동결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다음 주 중 한국유치원총연합회 관계자들을 만나 정부 입장을 설명할 예정이다. 정부는 또 공공기관과 기업의 부설유치원 설치 기준을 완화, 유치원이 많이 지어질 수 있도록 하고 유치원비를 신용카드로 납부 가능하게 제도 개선을 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국소비자연맹이 2009년 전국 827개 유치원 교육비를 조사한 결과 서울의 사립 유치원비는 연간 430만원으로 4년 전보다 39.4% 올랐다.

정부는 이와 함께 학원비 수강료를 전면 공개, 인상을 억제할 방침이다. 학원비 영수증 발급을 의무화하고 음성적으로 이뤄지는 불법 과외에 대한 단속도 강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대학 등록금,유치원비,학원비 등 교육비가 가계 소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교육비 상승만 최소화해도 물가 안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경제부처 수장들은 윤 장관 주재로 10일 경제금융점검회의를 갖는다. 이날 회의는 김석동 금융위원장,김동수 공정거래위원장 등 이명박 정부 2.5기 경제팀이 모두 모이는 첫 회의다. 아직 정식 임명되지 않은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 내정자도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의에서는 경제 상황 전반에 대한 의견 교환과 함께 새해 경제정책의 최대 과제로 떠오른 선제적인 물가 관리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가격 담합과 사재기 등 불공정 거래 행위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는 방안과 함께 물가를 잡을 수 있는 거시정책 수단인 통화 및 환율 정책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전망이다.

물가 상승이 지속되면서 13일 열리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은 내부에서는 물가를 잡기 위해서는 연 2.5%인 기준금리를 올려야 한다는 의견이 늘어나고 있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