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7개 부처 국회서 물가안정 당정협의

정부와 한나라당은 7일 오전 7시30분부터 국회에서 2시간여 당정협의를 갖고 새해 벽두부터 뜀박질하는 물가를 잡기 위한 종합대책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기획재정부, 교육과학기술부, 행정안전부, 농림수산식품부, 지식경제부, 국토해양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7개부처 장.차관이 참석한 회의는 오는 13일 정부의 물가안정대책 발표에 앞서 당정간 의견을 조율하는 자리였다.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회의 시작에 앞서 인사말을 통해 "물가불안 요인이 확대돼 선제적 대응이 요구된다"면서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면 인플레 기대가 상승하면서 금년도 물가안정 목표가 어려울 수도 있다"며 `선제적'이라는 말을 수차례 강조했다.

작년 경제성장률이 6%를 넘어선 것으로 파악되고 있고, 주식시장도 상승하는 등 긍정적 경기흐름이 국제 원자재가 상승, 유럽 재정위기, 북한 리스크 등의 `복병'에 발목이 잡힐수 있는만큼 기민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뜻이었다.

부처별 보고에서 기재부는 올 상반기 공공요금을 동결하겠다는 원칙과 함께 서민생활과 밀접한 식료품.곡물에 대한 관세인하로 가격안정을 유도하고 필요시 관세인하 품목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교과부는 등록금 인상 억제, 행안부는 지방 공공요금 인상제어, 국토부는 전셋값 안정을 위한 임대주택.소형주택 공급확대 대책에 초점을 맞췄다.

농식품부는 식탁물가 관리를 위한 비축물량 출하 확대, 지경부는 유가 및 공산품 가격상승 억제책을 보고했으며 공정거래위는 가격담합과 불공정행위 단속, 물가 관련 조직 신설을 위한 3개 조직 개편안을 제시했다.

한나라당 심재철 정책위의장은 회의 후 기자간담회에서 "등록금, 공정거래, 농수산식품 물량조절 문제는 즉각 들어가겠다고 했다"면서 "정부가 공공요금 인상억제를 잘하는 자치단체나 공기업에 인센티브를 주겠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당 정조위원장 자격으로 회의에 참석한 한나라당 김성조 이종구 강길부 강석호 서상기 권택기 안효대 의원은 "물가를 확실하게 잡아라", "설을 앞두고 여론이 요동치지 않도록 확실히 물가를 잡아라"라며 차질없는 관리를 정부에 요구했다.

"물가를 체험할수 있도록 정부 당국자들이 전통시장 등 현장에 가봐라", "농협 출하 물량을 원가에 전통시장으로 출하하면 전통시장이 활성화될 것", "국제유가 상승때 같이 올라갔다가 국제가격이 내려가도 안 내려가는게 대한민국 유가인데 그래서는 안된다.

확실하게 잡고 더 깎아라"라는 주문도 나왔다고 심 정책위의장이 전했다.

이종구 의원은 "물가를 안정시키려면 근본적으로 원화를 절상하고 통화관리를 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으나 윤증현 장관은 "원론적으로는 맞지만 국내 경제가 성장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측면과 균형을 맞추는 문제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는 취지로 이견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보고된 부처별 대책은 오는 13일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한 후 확정 발표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김화영 이한승 기자 quinte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