亞太 자유무역권, TPP 등 기반으로 추진
2013년까지 신규 보호무역조치 금지 연장

일본 요코하마(橫浜)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역내 성장전략과 무역자유화 촉진 방안을 담은 정상 선언문(요코하마 비전)을 채택하고 14일 오후 폐막했다.

'변화와 행동'을 주제로 이틀간 열린 이번 APEC 정상회의는 역내 성장전략, 경제통합, 보호무역주의 억제 등을 논의한 뒤 정상 성명으로 이를 구체화했다.

의장국인 일본의 간 나오토(菅直人) 총리를 비롯해 이명박 대통령,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 등 21개 국가.

지역 정상이 참석한 이번 회의는 13일 성장전략을 토의한 데 이어 이날은 역내 경제통합과 무역.투자의 자유화를 집중 논의했다.

정상들은 13일 협의에서 경제 불균형 시정과 환경대책 등 5개항을 중심으로 APEC 초유의 역내 성장전략을 정리하고 오는 2015년까지 신성장전략의 추진방향을 검토하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미국, 일본을 비롯한 선진국과 중국 등 신흥국간 이견으로 성장전략을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수치목표에는 이르지 못했다.

정상들은 역내 경제통합구상인 '아시아태평양자유무역지역(FTAAP)' 실현과 관련,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한중일', 여기에 인도.호주.뉴질랜드를 합한 '아세안+6' 등에 기반해 포괄적 자유무역협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보호무역주의 억제책으로 새로운 보호무역 조치의 금지를 향후 3년간 연장하는 한편 현재 답보상태에 있는 세계무역기구(WTO)의 '도하개발 어젠다' 협상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정상들은 이날까지 한 논의 결과를 집약한 정상 선언문을 '요코하마 비전'으로 발표했다.

정상들은 선언문에서 APEC 정상회의 출범 2년째인 1994년 제시한 '보고르 목표'인 무역.투자의 자유화에 APEC이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역내 무역투자 자유화 달성을 위한 강력한 의지를 재확인했다.

정상들은 당면한 과제와 관련 "경제위기의 급속한 확산, 성장 및 고용의 둔화 등 21세기를 맞이하여 새로운 가능성과 도전에 직면했다"고 밝히고 APEC의 공동체 비전으로 경제적으로 통합된 공동체, 견실한 공동체, 안전한 공동체 등을 제시했다.

APEC은 1989년 호주 캔버라에서 미국, 일본, 캐나다, 호주 등 12개국의 각료회의로 출범한 뒤 1993년 정상회의로 격상됐으며 현재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19개국을 포함해 모두 21개 국가.

지역(경제단위)이 참여하고 있다.

APEC은 참가국의 국내총생산(GDP) 총액이 세계전체의 50%를 넘고 있고 인구는 40%를 차지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김종현 특파원 kim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