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전 對이란 판매 전력 뒤늦게 '역풍'

'표현의 자유' 옹호 단체인 '액세스'가 노키아를 상대로 인권탄압을 하는 정부들에 추적.감시 기술을 판매하는 행위를 완전히 중지하라는 내용의 청원운동을 시작했다고 미 경제전문지 포브스 인터넷판이 15일 보도했다.

13일 시작된 이 운동은 노키아가 이란 정부 및 이와 관련된 거래를 했다는 비난과 함께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에 순식간에 확산됐다.

포브스는 노키아가 이미 1년 전에 관련 비즈니스를 종결했다고 주장해 왔기 때문에 이 운동에 대한 대처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청원은 기업들이 독재 정부를 지원했다는 오점을 한번 갖게 되면 온갖 노력에도 불구하고 씻어내기 쉽지 않다는 것을 보여 주는 동시에, 현재 인터넷 규제 국가를 대상으로 첨단 감시장비를 판매하는 기업들에 경종이 될 것이라고 포브스는 지적했다.

노키아와 독일 지멘스의 합작사인 '노키아 지멘스'는 지난 6월 유럽의회 청문회에서 행한 진술에서 수 년간 이란 이동통신망에 대한 `합법적인 감시'를 위한 기술과 장비를 팔았다는 사실과 이 기술이 반정부 인사들에 대한 감시에 이용될 수도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

당시 이 회사는 "2009년 이란 감시기관과의 관계를 완전히 청산했다.

이란이 이동통신 감시기술을 반체제인사와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도구로 사용했다는 믿을만한 보도가 있었으며, 이란이 자국에 긍정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술을 그 같은 일에 이용한 데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노키아 지멘스'의 대변인인 벤 루메는 이번 청원과 관련해 당시 진술을 되풀이하면서 "이미 1년전에 끝난 일에 대해 청원을 시작하는 것은 상식밖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포브스는 그러나 이란 언론인이자 반체제인사인 이사 사하르키즈(56)가 노키아 휴대전화가 추적되는 바람에 체포돼 14개월간 투옥됐다며 미국 버지니아주 법원에 민사소송을 제기한 상태이기 때문에 아직 노키아-이란 관계가 완전히 끝났다고 말하기는 힘들다고 지적했다.

회사는 법원에서 해외 고객들이 관련 기술을 미국의 통신비밀보호법(ECPA)하에서 이용하는지에 대해서는 책임이 없다고 주장했지만 인터넷 인권단체인 전자프론티어재단은 노키아에 그 같은 주장을 폐기하고 사하르키즈의 고통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져야한다고 촉구하고 있다는 것.
포브스는 이번 사건이 중국에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데이터간 상관관계를 추적해 정보를 축출하는 작업) 기술을 파는데 열을 올리는 IBM에도 교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인권문제라는 수렁에 한번 발을 들여놓으면 변호에도 불구, 점점 더 깊이 빠져들 수 있기 때문이라고 포브스는 덧붙였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임상수 특파원 nadoo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