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이 고용노동부 금융위원회 대한상공회의소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신용회복위원회(신복위) 등 5개 기관과 손잡고 신용회복자에 대한 취업 지원 프로젝트에 나선다. 신용회복자 취업 지원 사업에 6개 기관이 공동으로 참여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박재완 고용부 장관,진동수 금융위원장,인호 캠코 사장 대행,홍성표 신용회복위원장과 신상민 한국경제신문 사장은 6일 서울 남대문로 대한상의 회관에서 '신용회복자와 기업을 위한 내일찾기' 프로젝트 협약식을 가졌다.



각 기관은 △신용회복자의 부정적 이미지 개선 △구인 · 구직자의 체계적 관리와 알선 기능 강화 △고용보조금 등 채용장려금 지원 연계 △우수사례 홍보 등에서 서로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협약했다. 신용회복자란 은행이나 카드사 등 금융회사 채무를 3개월 이상 연체해 금융채무 불이행자(옛 신용불량자)로 등록됐지만 이후 캠코나 신복위를 통해 채무 재조정(개인 워크아웃)을 받은 사람을 말한다. 약 200만명에 달하는 금융채무 불이행자 중 90만명이 이 같은 채무 재조정 혜택을 받고 있다.

신용회복자들은 그러나 신용불량이라는 딱지 때문에 재취업이 쉽지 않아 재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호 캠코 사장 대행은 "신용회복자 중 실제 취업에 성공하는 비율은 30% 정도"라고 말했다.

'내일찾기' 프로젝트의 핵심은 신용회복자들의 취업을 돕자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금융위와 고용부는 정책 지원을,캠코와 신복위는 구직자 알선을,대한상의는 구인 기업 홍보 및 지원을 각각 맡는다. 신용회복자 채용 기업에는 고용부와 신용회복기금(캠코 관리)에서 1인당 연 810만원의 고용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