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신용대출의 특징은 금융권에서 금리가 가장 낮다는 점이다. 신용등급에 따라 다르지만 대출한도도 비교적 많다. 공무원 교사 의사 등 직업별 맞춤형 대출을 이용할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국민 우리 신한 하나 외환 기업 등 6개 시중은행이 추천한 은행별 신용대출상품을 소개한다.


◆국민은행 '직장인 신용대출'

국민은행의 '직장인 신용대출'은 국가기관,자치단체,정부투자(출자)기관,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지원을 받는 기관,학교,금융회사,언론사,코스피 상장기업(관리대상기업 제외),코스닥 등록기업(관리대상기업 제외),종합병원 등 우량기업 또는 기관에 1년 이상 근무한 정규직원을 대상으로 한 신용대출 상품이다.

대출금리는 고객 신용등급과 은행거래 기여도 등에 따라 차등 적용한다. 3 · 6 · 12개월 주기별 변동금리, 2 · 3 · 5년 고정금리 중 선택할 수 있다. 지난 8월29일 기준 6개월 변동금리는 연 5.5~8.22%다. 단 통장자동대출(마이너스대출)은 일반 개별대출에 비해 1.0%포인트의 금리가 가산된다.

금리우대 항목은 신용카드 사용실적 우대 최고 0.3%포인트,인터넷 · 모바일뱅킹 실적 우대 0.1%포인트,급여이체 고객으로 골드스타 이상 0.3%포인트,거래실적 0.1~0.2%포인트가 적용된다. 대출한도는 고객 신용등급에 따라 달라지며 무보증으로 최고 1억원까지 가능하다.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은 대출기간 1년 만기일시상환(통장자동대출 포함)과 최장 5년까지 분할상환(원금균등 분할상환,원리금균등 분할상환) 중 고객이 선택할 수 있다. 만기일시상환대출(통장자동대출 포함)은 만기도래 시 1년 단위로 최장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우리은행 '직장인 우대 신용대출(WPL)'

공공기관 및 대기업을 포함한 법인기업에 근무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우리은행의 대표적 직장인 신용대출 상품이다. 연 소득 2000만원 이상이고 공공기관을 포함한 우리은행 선정 법인기업체 6개월 이상 근무하고 있는 만 25세 이상~만 55세 미만 정규직 임직원이 대출받을 수 있다. 신용평가시스템 등급에 따라 최대 연 소득의 범위 내에서 대출이 가능하다.

이 상품은 만기일시상환방식 또는 분할상환방식, 그리고 사용하는 만큼 이자를 부담하는 마이너스 통장 거래 방식으로도 대출받을 수 있다. 대출기간은 1년 이내로 약정한 후 최장 5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대출금리는 고정금리 기준으로 연 5.82~8.66%다. 이 상품은 급여생활자가 우리은행과 다양한 거래를 할수록 고객에게 유리하도록 설계돼 있다. △우리은행으로 급여이체하는 경우△각종 세금 및 공과금이나 관리비 자동이체 시△대출 이후 일정금액 이상 신용카드 이용 시 등 우리은행과의 각종 거래에 따라 최고 0.5%포인트까지 대출금리를 깎아준다.

◆신한은행 '엘리트론'

신한은행 '엘리트론'은 공무원,정부투자기관,교육기관과 신한은행이 선정한 우량기업체 6개월 이상 재직 중인 임직원을 대상으로 대출해 주는 상품이다.

대출한도는 신청인의 소득 및 기타부채에 따라 차등 적용된다. 일시상환방식 및 원리금분할상환방식으로 신청할 경우 최고 1억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대출기간은 일시상환대출의 경우 1년 이내,분할상환대출은 3~5년이다. 고정 금리로 신청할 경우 지난달 29일 현재 연 6.0~7.7%, 3개월 변동금리일 경우 연 5.33~6.63%의 이자율이 적용된다.

신한은행은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종사자를 위한 '탑스 전문직우대론'도 판매하고 있다. 의료계(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수의사 약사 군의관) 법조계(판사 검사 변호사 사법연수생 변리사 법무관) 기타전문직(공인회계사 세무사 관세사 감정평가사 기술사 건축사 도선사 법무사 행정서사 공인노무사 손해사정인 집행관 항공기조종사 보험계리인) 등이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법조계 종사자는 최고 3억원,의료계와 기타전문직은 최고 2억원까지 신용으로 대출받을 수 있다. 고정금리는 연 6.3~7.3%,3개월 변동금리는 연 5.13~6.13%다.

◆하나은행 '아카데미론'

대학교수나 초 · 중 · 고 교사 등 교직원이 무보증으로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대상자는 초 · 중 · 고 등 정규 교육기관의 정교사와 하나은행이 선정한 대학교에 소속된 교수 및 사무행정직이다. 대출한도는 교사의 경우 연 소득 1.5배 범위 내 최대 1억5000만원,대학교수는 연 소득 1.5배 범위 내 최대 2억원이다. 대학 사무행정직도 연 소득 1.2배 범위에서 1억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대출금리는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 3개월 연동 시 최저 연 5.45%까지 적용 가능하다. 대출기간은 만기일시상환,통장대출 방식의 경우 1년으로 최장 10년까지 1년 단위로 연장할 수 있다. 원리금 균등분할상환,통장대출분할감액 방식은 최장 5년까지다.

아카데미론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5월 '스승의 날'을 기념해 급여이체 및 신용카드 사용실적이 있고 연체가 없는 고객에게 4월 납부한 1개월 이자금액 중 10%만큼 5월15일 고객계좌로 입금해 주는 이벤트도 실시한다. 아카데미론을 이용하고 급여이체를 할 경우 폰뱅킹 모바일뱅킹 인터넷뱅킹수수료 등 5가지 전자금융수수료도 면제된다.

◆외환은행 '리더스론'

외환은행 '리더스론'은 은행 측이 선정한 우량기업 임직원이나 정부투자기관 임직원,공무원,교직원 등 신용도가 양호한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다.

대출한도는 연 소득과 신용등급에 의해 산출되며 외환은행 및 다른 금융회사 신용대출,보증채무 보유 시에는 그 금액의 25%를 대출한도에서 차감한다. 최고 1억5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고 은행 측은 설명했다. 이 상품은 리더스론I,리더스론II,리더스론BEST,우량외국인 리더스론 등으로 종류가 나눠져 있으며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금리는 연 5.53~8.03%이며 신용등급에 따라 이자율이 차등 적용된다. 회전대출(마이너스대출)로 받을 경우에는 금리가 0.5%포인트 가산된다.

외환은행은 여성전용대출 상품인 '여성파트너론'도 판매하고 있다. 대출 대상은 만 20세 이상~만 60세 이하 여성근로자로 외환은행 선정 우량기업,정부투자기관,금융기관 등 임직원과 공무원,교사 또는 전문직 자격증을 소지한 현직에 재직 중인 직장인이다. 대출한도는 최고 1억원까지다. 대출기간은 1년으로 최장 5년까지 1년 단위로 연장 가능하고 분할상환대출의 경우 13개월에서 5년까지 가능하다.

◆기업은행 '아이플랜 직장인 신용대출'

대출 초기 대출금의 20% 이상을 먼저 받은 뒤 나머지는 1년 안에 최대 4차례에 걸쳐 자금이 필요할 때 나눠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자금 소요 시기에 관계없이 일시에 대출 받는 데 따른 이자 부담을 줄였다는 게 은행 측 설명이다. 대출금 상환은 급여이체와 동시에 미리 정해 놓은 상환비율(급여이체금액의 최대 30%) 만큼 월 급여에서 자동 상환된다. 예컨대 월급이 400만원이고 상환비율이 10%인 경우 40만원이 자동 상환되고 360만원이 통장에 입금된다.

만 25세 이상~만 55세 이하 직장인으로 재직 기업과 은행이 급여이체 협약을 체결한 후 회사로부터 대출 추천을 받아야 한다. 대출한도는 연 소득 범위 내에서 최고 1억원까지다. 다른 금융회사에서 받은 신용대출이 있더라도 연 소득 금액의 1.5배까지 대출 받을 수 있으며 기간은 최장 5년이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