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후반 들어 독일 경제가 화려하게 부활할 수 있었던 근간에는 구 동독지역의 변신이 자리잡고 있다는 분석이다. 구 동독지역은 1990년 통일 이후 한동안 막대한 비용 지출과 사회적 통합 난항,그리고 화폐 단일화에 따른 제조업 공동화 등으로 독일 경제의 발목을 잡았다. 특히 독일 통일 후 1 대 1 화폐 통합으로 동독지역의 화폐가치가 평가절상되면서 이 지역 기업들은 대규모 파산을 맞이해야 했다. 이서원 LG경제연구소 연구원은 "동독지역 제조업 공동화는 높은 실업률로 이어졌다"며 "2004년에는 동독지역 실업률이 20%에 달해 전체 독일 사회의 불안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독일이 통일 이후 녹색산업을 차세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면서 동독 지역은 첨단산업 거점으로 변신하기 시작했다. 큐셀 등 독일의 주요 태양광 업체를 비롯한 녹색산업 기업들이 솔라밸리를 비롯한 동독지역의 산업 클러스터에 둥지를 틀었고 바이오,마이크로 테크놀로지 등 미래산업 분야의 기업들도 집결하기 시작했다. 여기에 저임금을 바탕으로 대기업 제조업 라인을 잇따라 유치하면서 동독지역은 독일의 수출 전진기지로 부상했다.

독일 종합경제발전 감정 전문위원회에 따르면 동독지역의 2006년 해외 주문량은 2000년 대비 무려 80% 증가했다. 같은 기간 서독 지역은 30%가량 늘어나는데 그쳤다. 괴츠 지거르트 독일 연방경제기술부 국장은 "동독지역의 1인당 국민소득이 1990년대에는 서독지역의 65%를 밑돌았지만 지금은 70%를 웃돌고 있다"며 "경제성장 속도가 빨라 2019년께는 서독지역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