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아직 가결 찬성표 확보못해

미국 민주당의 상원 지도부가 금융규제개혁법안의 가결에 필요한 찬성표(60표)를 아직 확보하지 못해 법안 처리가 좀 더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말 상.하원의 마라톤 절충 끝에 마련된 금융규제개혁법안은 하원에서는 이미 가결 처리됐으며 상원도 당초 독립기념일(7월4일) 휴회에 들어가기 전 표결에 들어가기로 했으나 충분한 찬성표가 확보되지 않음에 따라 민주당 지도부가 표결을 계속 미루고 있는 상태다.

민주당은 이번주중으로 법안을 처리, 백악관으로 넘겨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서명을 받도록 한다는 목표를 정해놓고 있으나 공화당 중도파 의원들의 표심을 얻지 못하고 있어 표결이 다음주 이후로 연기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상원에서 야당의 합법적 의사진행방해(필리버스터)에 구애받지 않고 법안을 통과시키 위해서는 60명의 찬성표가 필요하지만 현재 민주당 지도부가 확보한 찬성표는 57∼58표에 그치고 있다.

민주당 소속인 러스 파인골드(위스콘신) 의원이 "월스트리트 대형 금융회사들의 무모한 위험투자를 규제하기에는 법안이 너무 미흡하다"며 찬성대열에서 이탈한 데 이어 최장 의정활동을 펼쳐온 로버트 버드(웨스트 버지니아) 의원의 별세로 민주당이 내부에서 동원할 수 있는 표는 57표로 줄어든 상태다.

여기에 벤 넬슨 의원도 돌연 유보적인 입장을 내비치고 나선 것으로 알려져 이마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에 따라 공화당의 중도파 의원 3∼4명을 끌어들여 법안을 처리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왔으며 12일 스캇 브라운(공화.매사추세츠)에 이어 집중 공략대상이었던 올림피아 스노우(공화.메인) 의원의 지지를 이끌어 내는데 성공했다.

그동안 유보적인 입장을 보여왔던 스노우 의원은 "관련 법안은 완벽하지는 않지만 의미있는 규제개혁과 소비자 보호 확대, 미국 금융시스템의 신뢰회복을 위한 필요한 조치를 담고 있다"며 법안 통과를 지지할 방침임을 분명히 했다.

이밖에 수전 콜린스(공화.메인) 의원도 법안 찬성쪽으로 기울고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 지도부는 최악의 경우 버드 의원의 별세로 인한 공석을 채우기 위해 민주당 소속인 웨스트 버지니아의 조 맨신 주지사가 후임을 지명하는 절차가 마무리되는 시점 이후로 표결을 연기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맨신 주지사가 고(故) 버드 의원의 후임을 지명하는 절차는 아무리 빨라도 18일이 돼야 마무리될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sh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