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LG전자가 3D TV에서 노트북, 휴대폰에 이르기까지 첨단 기술로 무장한 각종 IT제품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양 사는 25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열리는 WIS(World IT Show) 2010를 통해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을 대거 공개했다.

총 864㎡(260평) 규모의 전시 공간을 코엑스 3층 C홀(구 대서양 홀)에 마련한 삼성전자는 3D TV 풀 라인업을 비롯해 3D AV(3D 블루레이 플레이어, 3D 홈시어터), 첫 독자 모바일 플랫폼 바다 탑재폰 ‘웨이브’ 등 다양한 IT·AV 제품들을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특히 ‘3D 큐브’를 전시장 전면에 내세워 ‘3D TV=삼성’이라는 공식을 확인시키는 데 중점을 뒀다.

3D 큐브는 한 면에 55인치 풀HD 3D LED TV 9대(가로 3대*세로 3대)로 4면을 구성한 큐브로, 총 36대의 풀HD 3D LED TV를 통해 생생한 3D 입체영상을 즐길 수 있다.

또한, TV 전체 두께가 7.98mm에 불과한 세계에서 가장 얇은 두께와 스테인리스 메탈 소재를 TV 베젤(테두리) 뿐만 아니라 후면부에도 적용한 명품 디자인의 프리미엄 풀HD 3D LED TV 9000 시리즈와 함께 3D TV 삼각편대(3D LED TV+3D LCD TV+3D PDP TV)도 공개해 세계 TV 1위 업체로서 면모를 과시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WIS 2010에서 3D 블루레이 플레이어, 3D 홈시어터 등 3D AV 제품도 출품해 우수한 3D 기술력을 선보였다.

또한 차별화된 새로운 디자인과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기능이 적용된 LED 모니터 신제품과 LED LFD(Large Format Display:정보표시 대형 모니터), LED 프로젝터 등 다양한 디스플레이 제품을 출품했다.

삼성전자의 독자 플랫폼 ‘바다’를 탑재한 스마트폰 ‘웨이브’를 관람객에게 처음으로 공개하기도 했다. 영국, 독일 등 유럽시장에 먼저 출시된 웨이브는 다음 날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다.

‘웨이브’는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폰 사용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고, 특히 간편하게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휴대폰 주소록과 통합메시징함을 이용해 해외 주요 사이트의 이메일, 메신저, SNS 등의 정보를 통합 관리, 사용할 수 있는 통합 메시징 서비스 ‘소셜 허브(Social Hub)’를 탑재해 쉽고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이밖에도 세계 최소형 원터치 컬러 레이저 제품군(레이저 프린터, 레이저 복합기), MP3 플레이어, 바비 노트북 등 다양한 IT제품들을 선보였다.

LG전자는 630평방미터(㎡) 규모의 전시부스를 마련, ‘기존 틀을 뛰어넘는 혁신’이란 주제로 3D TV와 3D 프로젝터, 3D 노트북, 스마트폰 등 정보기술(IT) 기기 및 영상·음향 가전제품 250여종을 출품했다.

LG전자는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 전체 TV 전시 공간의 3분의 1을 풀LED LCD TV, PDP TV 간판 제품인 ‘인피니아(INFINIA)’ 시리즈에 할애했고 특히 3차원(3D) 입체영상 디스플레이를 전면에 내세웠다.

지난 3월말 세계최초로 출시한 인피니아 풀 LED 3D TV(모델명:LX9500)와 5월에 출시한 엣지형 LED 3D TV(모델명:LX6500)를 비롯, 60인치 PDP 3D TV 등 다양한 3D TV 라인업과 함께, 150 인치 대화면을 자랑하는 3D 프로젝터도 전시했다.

인피니아 풀 LED 3D TV(모델명:LX9500)는 1,200개의 LED를 화면에 촘촘히 배치해 셔터안경 방식의 화질 저하 문제를 해결한 밝고 풍부한 입체감을 표현한 제품이다.

또, 업계 최초로 1초당 480장의 속도로 연속 구현하는 ‘트루모션 480헤르츠(Hz)'를 적용해 3D TV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영상 겹침(Cross-Talk) 현상을 최소화했고, TV 테두리의 폭도 16밀리미터(mm)로 줄여 3D 영상 시청 시의 몰입감을 극대화했다.

PDP TV의 경우 ‘트루 블랙 필터(True Black Filter)’를 적용, 완벽한 검은 화면을 구현해 명암비를 기존 제품 대비 2배 이상 향상시킨 ‘인피니아’ PDP TV(모델명:60PK950)도 전시했다.

LG전자는 3D 노트북·데스크톱PC·모니터 등 3D IT제품 라인업도 최초로 공개했다.

다음 달 출시하는 노트북 ‘R590시리즈’, 데스크톱PC ‘S30시리즈’, 모니터 ‘W2363D’를 통해 디스플레이 시장뿐 아니라 IT시장에서도 앞선 3D 기술력을 자랑했다.

이 가운데 최고 사양을 갖춘 ‘엑스노트 R590시리즈’는 엔씨소프트의 인기게임 ‘아이온(AION)’ 게임을 구동할 수 있으며, 3D 기술력이 더해져 명실상부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성능을 구현한다.

‘엑스피온 S30시리즈’는 3D게임에 최적화 한 고성능 그래픽 카드와 3D 모니터용 드라이버를 탑재해 3D 모니터에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다. ‘플래트론 W2363D’는 LG전자의 첫 풀HD 3D 모니터로, 밝고 선명하면서도 생생한 입체화질을 자랑한다.

LG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모바일 트렌드의 중심인 ‘스마트폰’과 최근 인기가 높은 ‘넷폰’ 그리고 10~20대층에 호응을 얻고 있는 ‘YG피처폰’으로 나누어 휴대폰 전시존을 구성했다.

특히, 스마트폰 존에서는 상반기 전략 스마트폰 2종인 ‘옵티머스Q(LG-LU2300)’와 ‘옵티머스 Z(LG-SU950/KU9500’가 일반인들에게 첫 공개됐다.

이번 주말 출시 예정인 옵티머스Q는 1GHz의 처리속도를 지원하는 퀄컴 스냅드래곤 프로세서를 장착, 최적의 컴퓨팅 환경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스마트폰으로 쿼티 키패드과 트랙볼, 4방향 네비게이션 키를 장착해 스마트폰의 사용성을 극대화했다.

넷폰 존에서는 와이파이(Wi-Fi)를 탑재해 인터넷에 최적화된 맥스폰(LG-LU9400)과 카페폰(LG-SU420)등을 공개했다.

한경닷컴 권민경 기자 ky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