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서비스 R&D 활성화 방안' 발표

정부가 서비스 산업 육성을 위해 2012년까지 관련 연구개발(R&D) 분야에 모두 3천억원을 투자한다.

지식경제부는 3일 정부 과천청사에서 열린 제7차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범부처 차원의 `서비스 R&D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지경부는 선진국으로 진입을 위해 서비스 산업 육성이 시급하지만 국내 서비스 산업의 생산성은 미국 등 주요국의 절반 수준에 불과해 이번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지경부는 이를 위해 우선 서비스 R&D에 대한 개념부터 정립할 계획이다.

특히 기존 기술 중심의 개발에서 벗어나 인문.사회과학 연구를 포괄하고, 서비스와 제조업 등 산업간 융합 서비스도 개발한다.

지경부 관계자는 "애플이 아이팟이라는 상품을 내놓은 다음 아이튠스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구글이 단순 검색서비스 제공에서 나아가 이와 연동한 안드로이드폰을 제조하는 것은 모두 서비스 R&D의 대표적 사례"라고 설명했다.

2012년까지 지원되는 3천억원의 예산은 우선 기초.원천분야 R&D에 50%를 투자한다.

응용 분야 중에서는 교육과 헬스케어, 금융 등 신성장동력 고부가서비스 산업과 디자인과 광고 등 사업서비스업을 집중하여 지원하며, 재난대비 등 공공서비스 분야 R&D에도 투자한다.

지경부는 또 서비스 R&D 지원체계를 개편, 관광과 콘텐츠, 교육, 의료, 공공서비스 등 분야별 신서비스 개발 과제를 신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새로운 서비스를 실험하기 위한 가상 플랫폼을 구축해 가상고객의 반응을 점검하고, 연구개발비용 세액공제 대상을 과학기술 분야에서 서비스산업 분야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제품에 대한 R&D 투자는 당연시하면서도 서비스 R&D의 필요성에는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 국내 상황"이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서비스 R&D 개념을 정립하고, 중장기적 투자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kyungh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