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법인 사장 사과, 신뢰회복 호소
美언론.의회 도요타 때리기..美점유율 하락

도요타자동차 미국법인이 1일(현지시간) 가속페달 결함에 따른 대규모 리콜에 대한 대책을 발표했지만 손실을 줄이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도요타측이 발표한 대책은 ▲1일부터 중단했던 리콜 대상 8개 차종의 생산을 8일부터 재개하는 동시에 판매 재개를 검토하며 ▲리콜 대상 차량의 가속페달 수리를 금주에 개시하고 ▲(수리 방법은) 가속페달에 강화판을 부착해 마찰을 감축시킨다는 내용을 뼈대로 하고 있다.

도요타측은 지난달 21일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단 대규모 리콜 방침을 발표한 지 열흘 만에 이런 대책을 마련한 것은 '차량 보유자의 안전 최우선'이라는 측면을 고려한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소비자들의 이해를 구한다는 방침이다.

미국 도요타자동차판매의 짐 렌츠 사장은 회사 홈페이지에 직접 등장, "이렇게 된 점을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세 차례에 걸쳐서 사과의 뜻을 전했다.

미국 NBC 방송에도 출연, "대책에 자신이 있다.

신뢰 회복을 위해 한번 더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도요다 아키오(豊田章男) 사장도 간부사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고객의 신뢰를 되돌리기 위해 모두 노력하자"며 "(가속페달 불량은) 매우 한정된 조건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미국 등에서의 리콜은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런 도요타측의 대책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업계에서는 가속페달 대량 리콜 사태로 인한 충격과 손실을 줄이는 데는 한계가 있을 것이란 관측이다.

특히 이번 발표에 재발 방지대책이나 원인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빠져 있다는 점도 소비자들의 무너져버린 신뢰를 회복하는데 악영향을 줄 것이란 지적도 있다.

여기에 대량 리콜의 원인이 되는 가속페달 결함이 수년 전부터 제기됐었다는 점도 도요타로서는 치명적인 약점이 되고 있다.

더욱이 미국 내에서는 도요타의 차량이 단순히 가속페달이 아니라 속도를 제어하는 전자부품에도 결함이 있을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먼저 도요타는 지난달 가속페달 이상 문제와 관련, "2009년 9월에 차량 소유자의 불만이 접수돼 사내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이후 2007년에도 페달에 문제가 있다는 불만이 접수됐었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은폐' 의혹까지 나왔다.

도요타는 다음해인 2008년에 이런 문제 제기 사실을 공표하지 않은 채 슬쩍 부품 재질을 변경했지만 또다시 문제가 발생하면서 결국은 760만대 이상, 최대 1천만대까지로 추산되는 리콜을 실시하게 됐다.

도요타의 품질관리 시스템은 물론 결함의 조기 발견에 필수적인 소비자 불만에 대한 분석을 소홀히 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게 된 것이다.

또 도요타는 현재 가속페달 불량 원인을 부품 제조사인 미국의 CTS사에 돌리고 있다.

그러나 이 회사와 도요타가 거래한 것은 2005년부터다.

그 이전에 발생한 차량 결함에 대해서는 설명이 궁색한 상황이다.

CTS는 부품 결함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1천억엔(약 1조3천억원)에 이르는 리콜 비용의 부담을 놓고도 두 회사 간 법정 대립까지 예상되고 있다.

미국 LA타임스는 지난달 30일 "자체 조사 결과 도요타 차량이 급가속을 일으켰다는 진정이 과거 10년간 2천건이 넘는다.

이 가운데 가속페달이 원인인 것은 5%에 불과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이 신문은 "문제는 전자제어장치에 있다.

이번 대량 리콜은 이런 근본적인 문제로부터 주의를 돌리기 위한 것이다"라는 전문가의 발언까지 게재했다.

가속페달이 문제가 아니라 전자제어장치의 결함 여부로 논란이 번질 가능성까지 제기된 것이다.

미 의회도 이달부터 두 차례에 걸쳐 공청회를 열고 리콜 경위와 과거 사고, 불만 제기에 대한 도요타의 대응방식을 집중적으로 추궁할 방침이다.

물론 이런 미국 언론과 의회의 강도 높은 대응에 대해 일각에서는 "미국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도요타에 대한 보복조치가 아니냐"는 시각도 제기되고 있으나 도요타측으로서는 소비자 피해 및 부품 결함을 인정한 상황이어서 반론을 제기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도요타 차량의 가속페달 리콜 논란 확산, 그리고 도요타측의 사과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미국의 한 시장조사 기관은 올 1월 도요타자동차의 미국 신차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전년 동월 17.9%에서 14.7%로 크게 낮아질 것이라는 관측까지 내놨다.

이에 따라 도요타는 서둘러 사태 확산 차단에 나섰지만 대규모 리콜 사태의 충격은 이제부터 현지 시장에 반영되기 시작했다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