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들이 내년도 에너지 관련 예산을 올해보다 2배 이상 늘리는 등 '그린 비즈니스'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부의 그린에너지 정책에 맞춰 태양광 등 신 · 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해 신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부산시는 내년도 신 · 재생에너지 관련 51개 사업에 총 138억3600만원을 투입하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내년 부산시 에너지분야 예산은 올해 53억원보다 2.6배 늘어난 것으로 사상 최대 규모다.

시는 우선 동부산관광단지 개발에 따라 기장군 기장읍 시랑리 공수마을로 이주하는 61가구를 대상으로 연료전지와 난방 보조용 태양열 시설을 갖춘 '에너지 자립형 저탄소 그린빌리지'를 짓기로 했다. 일조량이 양호한 옛 도심과 시 외곽지역의 주택용 건축물에 태양광과 태양열,소형풍력 등을 갖춘 그린홈도 100만호 보급하고 사회복지시설에도 태양열과 태양광 발전시설을 지원하기로 했다. 발광다이오드(LED) 교통신호등을 보급하는 등 에너지 절약시설도 대폭 확충할 예정이다.

대구시는 신 · 재생에너지 보급 등 내년도 에너지 절약 사업에 올해보다 3배가량 많은 126억원의 예산을 책정했다. 구체적으로 2011년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관련시설에 100㎾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는 사업과 상수도시설에 100㎾ 태양광 발전시설을 갖추는 데 각각 9억2400만원을 투입한다. 내년 초 완공 예정인 대구성서산업단지 내 지역에너지센터 홍보전시관 건설 사업에 24억원을,엑스코를 환경친화적 그린 컨벤션센터로 조성하는 사업에 20억원을 각각 투입한다.

소방관서에 태양열 급탕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에도 1억5000만원을 지원한다. 하수처리장 내에 친환경 에너지인 소화가스를 활용하는 열병합 발전시설을 설치하는데 21억원이,주요 간선도로의 가로등을 고효율 가로등으로 교체하는 비용으로 13억원이 반영됐다. 최해남 대구시 녹색성장담당관은 "신 · 재생에너지를 꾸준히 보급해 2013년 세계에너지총회를 유치한 대구가 저탄소 녹색성장의 선도 도시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내년 에너지 관련 사업 예산을 올해보다 2배 늘린 100억원으로 확정했다. 저탄소 녹색도시 건설을 위해 2015년까지 온실가스를 10% 감축하고 신 · 재생에너지 비중을 5% 높이는 것을 골자로 하는 '녹색성장 5개년 종합추진계획'을 실천하기 위해서다. 온실가스 배출 통계와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건물과 교통,산업,폐기물,농축산 등 분야별로 온실가스를 감축할 계획이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시설과 2015하계유니버시아드 체육시설 등도 친환경 신 · 재생에너지 건물로 건립한다.

경기도의 경우 탄소포인트제 추진 등 기후변화 대응에 31억원,복지시설에 신 · 재생에너지를 설치 · 지원하는 사업에 54억원 등 88억원을 내년 에너지 관련 예산으로 책정했다. 전남도도 내년 에너지사업 예산을 올해 120억원보다 2.5배 증가한 300억원을 반영했다.


부산=김태현/대구=신경원/광주=최성국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