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화 절상압력에 절대 굴복안해"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는 최근 급등 현상을 빚고 있는 중국의 부동산 가격을 안정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원 총리는 27일 관영 신화통신과 인터뷰에서 "올해 일부 도시와 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지나치게 빨리 급등한 것에 대해 중앙 정부가 크게 중시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원 총리는 "부동산 투기와 개발목적 없는 토지 선점 행위, 담합을 통한 부동산 가격 인상 등 불법 행위를 척결하고 부동산 시장 질서를 보호하겠다"면서 "단편적인 방식이 아니라 총체적이고 근본적인 방식으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정책을 통해 부동산 시장의 안정적인 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부동산 시장 질서 보호 외에 ▲ 낙후된 주택 개조와 서민용 주택 건설 추진을 가속화하고 ▲이에 대한 자금과 토지 세제 혜택을 제공하며 ▲ 중소형 주택과 중저가 주택의 건설을 확대하고 ▲세수운용과 금리, 토지정책을 통해 부동산 가격을 안정시키겠다는 내용의 4가지 정부 정책을 소개했다.

원 총리는 지난 14일 국무원 상무회의를 열고 부동산 투기 억제와 소비 촉진이라는 두마리 토끼 잡고자 중저가 소형주택 공급 확대를 골자로 하는 일련의 대책을 마련한 바 있다.

이를 위해 중저가 소형주택과 공공 임대주택 용지 공급을 늘리고 부동산시장에 대한 감시와 단속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중국은 세계 금융위기에 대응해 신규 대출을 사상 최대로 늘리고 부동산 소비 촉진책을 실시하면서 지난 3월 이후 주택 가격이 급등세로 돌아섰다.

특히 일부 도시 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너무 가파른 속도로 뛰어올라 부동산 문제는 서민들에게 가장 중요한 화두가 됐으며 부동산 거품에 대한 우려도 동시에 커지고 있다.

원 총리는 이날 인터뷰에서 "올해 의료위생 분야의 개혁과 농촌의 양로보험 시범구역 건설 등 민생 문제에서도 많은 진전이 있었다"면서 내년에도 민생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또 내년에는 중국의 호적제도를 '도농일체화' 방식으로 각 도시의 수용 능력을 고려해 개선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원 총리는 위안화 가치를 평가절상하라는 외국의 압력에 중국이 절대로 굴복하지 않겠다고 천명한 뒤 전 세계적인 상품가격의 인상과 신용대출의 급증을 인플레이션의 징후로 거론하며 내년 중국의 중대 과제가 인플레 예방이라고 밝혔다.

(베이징연합뉴스) 홍제성 특파원 j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