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국가들이 금융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진해 온 치앙마이 이니셔티브(CMI)가 내년 3월 공식 출범한다.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은 28일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 일본,그리고 아세안(ASEAN) 회원국들의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가 CMI 다자화 계약서 서명 절차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CMI 공식 출범은 내년 3월24일로 정해졌다.

ASEAN 회원국과 한국 중국 일본 등 8개 국가는 지난 5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재무장관 회의를 열어 아시아지역 국가들이 외환위기를 겪을 경우에 대비해 총 1200억달러의 공동 기금을 조성하기로 하고 각국의 분담 금액을 합의했다.

분담 금액은 중국과 일본이 각각 384억달러,한국은 192억달러다. 하지만 CMI가 발효된다고 해서 분담금을 바로 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외환보유액에는 큰 영향이 없을 전망이다. 대신 참여국 중 한 나라가 자금 지원 요청을 할 경우 나머지 국가들이 재무장관 회의를 거쳐 일주일 안에 분담 비율에 따라 지원하게 된다.

한국은 위기가 닥칠 경우 분담액과 같은 금액인 192억달러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5억달러 규모의 역내 채권 신용보증투자기구(CGIM)와 역내 감시기구 설립은 내년 5월 우즈베키스탄 타슈겐트에서 열릴 재무장관 회의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다. 감시기구에서 아시아 지역경제 모니터링 등과 같은 사무국의 역할을 할 예정이며 현재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에서 감시기구 유치를 신청해 놓은 상태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


◆치앙마이 이니셔티브(CMI)=ASEAN+3(한 · 중 · 일)의 역내 자금지원 체제로 2000년 5월 태국 치앙마이에서 열린 재무장관 회의에서 합의가 돼 CMI로 이름이 붙여졌다. 종전엔 외환위기가 발생할 경우 개별 국가 간의 통화 스와프(교환)를 통한 양자 간 지원 방식이 많았지만 CMI의 공식 출범으로 다자 간 지원 체제가 확고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