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신용ㆍ저소득층에 자활자금을 싼 이자로 대출해주는 미소금융재단이 수도권에만 설립돼 지방은 소외받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2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이미 설립됐거나 이달 중 출범 예정인 11개 기업ㆍ은행 미소금융재단 중 10개가 서울과 수도권에 편중돼 있다.

대전 은행동에서 대출업무를 시작한 국민미소금융이 유일하게 서울과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 설립된 재단이다.

우리(을지로2가).현대차(경동시장).하나(관수동).SK(대림동).포스코(화곡동).롯데(남대문시장) 등 6개 미소금융재단은 서울에 사무실을 냈고, 삼성(수원).신한(부평).LG(파주).기업은행(안산) 등 4개 미소금융재단은 경기도를 거점으로 삼았다.

금융위 관계자는 "출연금을 낸 기업이나 은행은 자율적으로 미소금융재단을 설립한다"며 "(지방분산 관련) 협조를 구했지만 정보가 많은 서울과 수도권에서 시작하는 것이 수월하다고 생각한 것 같다"고 말했다.

심지어 미소금융중앙재단이 직접 설립한 지역법인 1호점도 서울 서초구에서 문을 열었다.

금융업계 한 관계자는 "기업이나 은행은 대출수요가 많고 홍보 효과도 큰 서울과 수도권에서 미소금융 사업을 시작하고 싶어할 것"이라며 "그러나 지방에도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저신용자들이 많은 만큼 미소금융 거점을 전국적으로 확산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금융위와 미소금융중앙재단은 내년 2월까지 1차로 설립되는 11개 지역법인은 전국에 분산 배치할 방침이다.

중앙재단 관계자는 "수도권에서 미소금융재단을 설립한 기업과 은행들도 지방에 사무실을 추가로 개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금융위는 내년 5월까지 기업ㆍ은행이 설립하는 재단을 포함해 50여 개 지점을 전국에 설치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200~30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미소금융은 제도권 금융기관을 이용하기 어려운 저신용자에게 사업자금을 빌려주는 사업으로, 신용등급 7~10등급인 경우에만 신청자격을 준다.

대출상품에는 ▲프랜차이즈 창업자금 대출 ▲창업 임차자금 대출 ▲시설개선자금 대출 ▲운영자금 대출 ▲무등록사업자 대출 등이 있고 대출한도는 상품에 따라 500만~5천만 원이다.

주로 영세 자영업자가 지원대상이며 대출금리는 4.5% 이내다.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ho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