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공기업들 응모"..경쟁률 3대1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정부의 경영자율권 확대 공모에 모두 15개 기관이 신청하면서 3대1의 경쟁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들 기관이 희망한 자율권으로는 정원이나 인센티브와 관련된 것이 많았다.

25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가 우수 공공기관에 대해 경영자율권을 주기 위해 지난 11~21일 실시한 '경영자율권 확대 공공기관' 공모에 15개 기관이 신청했다.

신청기관에는 한국전력 등 주요 공기업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심사를 거쳐 29일께 선정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신청한 15곳을 대상으로 심사 중"이라며 "5곳 안팎을 선정해 경영자율권을 준다는 방침에 변화가 없는 만큼 경쟁률이 3대1인 셈"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신청기관의 이름을 공개할 수는 없지만 나름대로 의미 있고 주요한 기관들이 응모했다"며 주요 공기업들 상당수가 신청했음을 시사했다.

앞서 정부는 신청자격을 2008년 기관장 평가에서 상위 10%에 해당하는 기관, 민간과 경쟁하거나 민영화가 예정된 기관 등 모두 42곳으로 제한했었다.

이들 42곳에는 상위 10% 기관인 수자원공사, 지역난방공사, 코트라, 수출보험공사, 철도시설공단, 투자공사 등 9곳을 비롯해 한국전력, 가스공사, 인천공항, 산업은행, 기업은행, 수출입은행, 강원랜드 등이 포함됐다.

신청기관이 제출한 자율권의 내용과 경영목표는 기관별로 다르지만 주로 정원이나 인센티브와 관련된 내용이 대부분인 것으로 전해졌다.

재정부 관계자는 "정원을 늘려달라든가, 정원에 대한 자율권을 달라는 요구가 많았고 이익이 나거나 예산을 절감했을 때 일정 부분을 인센티브로 부여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희망도 많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원의 증원 희망에 대해서는 공공기관 선진화를 통해 정원을 감축한 바 있는 만큼 받아들이지 않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경영자율권 확대 기관으로 선정된 곳과 자율경영계약을 맺고 1년 단위의 이행실적 평가에 따라 잘한 곳은 인센티브를 주거나 기관장의 연임을 고려하지만, 부진한 곳에 대해서는 자율권을 회수하는 등의 불이익을 줄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정준영 기자 princ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