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의 300억달러 스와프 협정 내년 2월1일 종료 전망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는 16일 한국은행을 비롯해 14개국 중앙은행과 맺은 통화스와프 협정을 내년 2월1일로 종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준의 통화정책결정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이날 이틀간 일정으로 열린 통화정책결정회의를 마치면서 발표한 성명에서 "연준의 특별 유동성공급 프로그램이 예정대로 내년 2월1일로 종료될 것"이라면서 "각국 중앙은행들과 맺은 통화스와프 협정도 내년 2월1일로 종료하기 위해 해당 중앙은행들과 협의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한은과 미 연준은 금융위기가 한창이던 지난해 10월30일 한은이 미 연준에 원화를 맡기는 대신 300억달러까지 공급받을 수 있는 통화스와프 협정을 맺었다.

애초 6개월 시한으로 맺은 협정은 두차례에 걸쳐 6개월, 3개월씩 연장됐다.

미 연준은 이 협정을 시한에 맞춰 통화스와프 협정을 종료할 것인지 아니면 재연장할 것인지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으나 이번 FOMC성명을 통해 각국 중앙은행들과의 협의를 통해 시한에 맞춰 종료하겠다는 입장을 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따라서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한국은행이 미 연준과 맺은 300억달러 규모의 통화스와프 협정은 내년 2월1일로 종료될 것으로 보인다.

(워싱턴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sh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