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난에 시달리는 미국 주정부들이 복지담당 직원들을 해고하거나 강제휴가를 보내는 바람에 실업수당 지급 등 영세민들에 대한 복지혜택 처리가 지연되고 있다.

많은 주정부들이 재정난 해소를 위해 복지담당 등 직원들을 해고하거나 무급휴가를 보내고 있는데 반해 실업률이 10.2%를 기록하면서 실업수당이나 장애수당 및 푸드 스탬프(식품 보조권) 신청자는 늘고 있어 이들에 대한 각종 수당 지급 등이 상당히 지연되고 있는 것.
한 예로 지난 1월부터 9월사이에 30개주와 워싱턴 D.C.는 실업수당 청구가 들어오면 이중 최소한 87%는 2-3주내로 처리해야 한다는 연방정부 지침을 지키지 못했다는게 연방 노동부의 설명이다.

전국적으로 200만명이 신규로 실업수당을 청구한 뒤 연방정부 지침보다 늦게 수당을 받았고, 일부는 두달이 넘는 70일 뒤에야 받은 사례도 있다.

작년의 경우 15개주가 실업수당 지급 기일을 준수하지 못했는데 2-3주내에 실업수당을 받지못한 사람은 작년에 비해 96만2천여명이 증가했다.

신규 장애수당 신청자가 38% 증가하면서 이의 처리 시간도 작년에는 81일 걸렸으나 올해는 83일로 늘어났다는게 사회보장보험 감사관실의 설명.
푸드 스탬프 이용자도 현재 3천370만명으로 늘어나면서 신청접수 후 30일 이내에 처리해야 한다는 지침을 준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사회.경제적 현안을 연구하는 도시연구소의 마거릿 심스는 14일 `유에스에이(USA) 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재정위기에 봉착한 주정부들이 복지담당 직원을 해고 또는 강제휴가를 보내면서 복지수당 지급에 여러가지 장애가 생기고 있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연방 노동부는 이에 따라 각 주정부에 1억5천만달러를 지원해 실업수당 처리절차를 개선토록 하는 한편, 11개 주정부에 대해 실업수당 담당 직원에 대한 무급휴가 계획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으나 메릴랜드주만이 이를 수용했다.

(애틀랜타연합뉴스) 안수훈 특파원 a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