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현재 대출금리 체계가 CD(양도성정기예금증서) 금리를 기준으로 이뤄져 있는데 이를 다양화해야 하지 않나 하는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15일 국회 예결특위 경제부처 예산안 심의에 출석, 윤상현 한나라당 의원이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기준이 되는 CD금리는 2.79%인데 최고 가산금리는 3.2∼3.79%에 달한다"고 지적하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주택담보대출에서 금리는 CD금리를 기준으로 가산금리를 감안해 결정되는데 가산금리가 CD금리보다 높은 상황"이라며 "금리 변동에 영향을 줄 주변 환경을 개선하는게 감독 당국이 할 역할"이라고 말했다.

윤 장관은 또 글로벌 경제의 '더블딥(이중침체)' 우려에 대해 "빠른 속도는 아니더라도 내년도 세계경제는 완만하게 회복세로 돌아설 것이라고 보는 게 주류"라고 반박했다.
그는 '출구전략'과 관련, "금융동향 등을 고려해서 점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정부는 여러 상황을 감안해 미시적인 것은 미시적으로 추진하는 등 여러 대안을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경제는 결국 민간 부분이 주도해야 한다"면서 "민간 부분의 투자와 소비가 본격적으로 살아나지 않고 있으며, 우려스러운 점은 고용과 성장이 같은 비율로 동행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