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 등 경제 4단체가 노동조합법 개정안과 관련,"노 · 사 · 정 합의는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는 공동성명서를 10일 발표했다. 한나라당이 국회에 제출한 노동조합법 개정안에서 '통상적 노조관리업무'를 근로시간면제(타임오프) 대상에 포함시킨 것은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금지라는 노 · 사 · 정 합의정신을 훼손하는 것인 만큼 시정돼야 한다는 게 골자다.

눈에 띄는 것은 공동성명서 주체에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가 빠졌다는 점이다. 경총은 전경련,대한상공회의소,한국무역협회,중소기업중앙회와 함께 경제5단체로 불린다. 이들은 대부분 행동을 같이하며 재계의 의견을 대변해 왔다. 그런 만큼 이날 성명서가 경총을 제외한 경제4단체 명의로 발표된 것은 뭔가 어색하다.

경총 관계자는 이에 대해 "노 · 사 · 정 합의주체로서 국회에서 논의 중인 사안에 대해 입장을 표명할 단계가 아니라고 판단해 불참했다"고 설명했다. 사용자 대표로 한국노총,노동부와 합의를 이룬 당사자인 만큼 현 상황에 대해 뭐라 말할 수 없는 어정쩡한 입장일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그렇지만 경제 4단체와 일부 기업들의 시각은 약간 다르다. 공동 성명을 발표한 다른 경제단체들은 경총의 불참에 서운해했다는 후문이다. 일부 기업들은 한발 더 나아가 "노 · 사 · 정 합의 당사자로서 성명서 발표를 주도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발을 뺀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일부에서는 "노 · 사 · 정 간에 또 다른 합의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다소 격한 반응도 내놓고 있다.

경총은 노 · 사 · 정 협상과정에서 현대 · 기아자동차그룹 계열 6개사가 탈퇴해 한바탕 홍역을 치렀다. 공동성명서 불참을 놓고 이런저런 말들이 나오고 있으니 경총으로선 속앓이가 더욱 깊어질 것 같다.

하영춘/김현예 기자 ha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