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태 한국은행 총재가 국내외 경기 전망이 밝으며 기준금리 인상 시기를 매달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10일 오전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4분기와 내년도 경제상황에 대해 "정부의 재정지출이 많이 줄어 경기 회복세가 위축될까 하는 염려는 있었지만 지난 2개월간의 움직임을 봤을 때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매달 짚어보면서 경기, 물가에 맞춰서 금리 인상 타이밍을 잡는 고민을 계속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내년에 선진국의 경제상황이 올해보다 나아질 것이며 특히 중국이나 동남아 등의 내년도 경제전망은 상당히 괜찮다"며 "그런 점에서 우리나라 수출도 내년에 꾸준히 늘어날 수 있으며 소비나 일부 분야의 투자가 내년에는 좀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내년도 경제전망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또 이 총재는 "현재의 2% 기준금리를 5% 성장률과 3% 물가 상승률에 맞추려면 어떤 과정을 거치느냐가 중요하다"며 "정상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어떤 과정을 거쳐 균형잡힌 기준금리로 갈 것이냐는 경로를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발언은 적당한 시기에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의 출구전략을 시행하려면 문쪽으로 조금씩 이동해야 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 이날 이 총재는 물가 상황과 관련해서 "2.5%에서 3%로 완만히 오르는 모습을 보이겠지만 내년까지는 3%를 넘어서는 큰 폭의 물가 상승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이날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현재와 같은 연 2.00%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기준금리는 지난 3월부터 10개월 연속 동결됐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