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지역 고용시장 회복 신호 나타나

미국 경제가 완만한 회복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2일 밝혔다.

연준은 12개 지역 연방준비은행 관할 지역의 최근 경기동향을 종합한 `베이지북'을 통해 "생산활동과 소비지출이 회복되는데 힘입어 10월말 이후 경제 여건이 전반적으로 개선됐다"고 평가했다.

이러한 평가는 앞서 나온 베이지북과 비교해 진일보한 것으로 해석된다.

9월초 공개된 베이지북은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기침체가 끝난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으며 10월말 발표된 베이지북은 "다소 미약하기는 하지만 경기회복 양상이 뚜렷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조사대상인 12개 지역 연준 가운데 보스턴과 뉴욕, 세인트루이스, 미니애폴리스, 캔자스시티, 댈러스, 샌프란시스코 등 8개지역의 경제활동이 개선된 것으로 조사됐으며 필라델피아와 클리블랜드, 리치먼드, 애틀랜타 등 4개 지역은 거의 변화가 없거나 혼재된 양상을 보였다고 밝혔다.

특히 고용시장은 여전히 취약한 편이지만 일부지역에서 개선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고 연준은 설명했다.

보스턴 연준 관할 지역에서는 일부 기업들이 고용을 늘리기 시작했으며 세인트루이스 연준 관할에서는 서비스업부문에서 최근 고용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상업용 부동산과 건설부문은 여전히 부진을 면치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자재 가격의 상승 압력이 존재하지만 임금과 최종소비재의 가격 상승압력이 미약해 전반적으로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는 없는 상태라고 베이지북은 지적했다.

이번 베이지북은 이달 15∼16일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통화정책 결정회의에 참고자료로 활용된다.

(워싱턴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sh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