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취 질문엔 "실적으로 평가받겠다"

이팔성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17일(현지시간) 내년쯤에 외국 은행 인수를 통해 해외 진출을 모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이날 뉴욕 맨해튼 인터콘티넨털 호텔에서 열린 `우리 글로벌 OK 서비스' 론칭 행사에 참석해 뉴욕 특파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 자산의 90%가 국내에 묶여 있다"며 "이를 해외로 진출시키는 것이 먼 장래를 봐서 좋지 않겠나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특히 "씨티은행이나 스탠더드 차터드 은행 등의 한국 진출 사례에서 보듯 해외 진출시 지점 형태가 아니라 현지 은행을 인수해 완전히 현지 법인으로 가는 것이 법적 안정성 등을 고려할 때 유리하다고 본다"며 "특정 (인수) 은행이나 지역이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내년쯤 계획을 추진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국내 은행의 리먼브러더스 인수 논란 등과 관련해서는 "과거 너무 크면 망하지 않는다는 대마불사(Too big to fail) 라는 말이 있었지만, 내 생각에는 우리가 리먼 같은 큰 금융그룹을 인수해서 경영을 할 수 있겠느냐(Too big to manage)는 생각을 하고 있다"는 말로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이 회장은 이날 우리금융그룹의 우리프라이빗에퀴티와 금호종금, 영우&어소시에이츠 등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인수한 월가의 AIG 건물을 둘러보고 렌트 및 향후 운영 방안 등을 보고 받았다고 한다.

그는 "워낙 싸게 샀기 때문에 지금도 그 시세보다 훨씬 더 주고 사겠다는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며 인수 가격에 만족감을 보였지만, 임대계약이 끝나 연말에 렌트가 빠질 예정인 19층짜리 부속건물을 어떻게 할지, 또 건물 리노베이션 계획 등 구체적인 질문에 대해서는 "보고 못받았다", "우리가 직접 하는 것이 아니라 컨소시엄이 하는 것", "AIG 인수 결정은 내가 직접 한 것이 아니다"는 등의 답변으로 피해갔다.

현지 부동산 업계에서는 건물 인수가격이 낮은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 월가 지역의 상업부동산이 최악의 어려움을 겪고 있어 당분간 운영 관리 및 임대나 리스 등에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그는 최근 금융계 인사 바람 등과 관련된 거취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금융그룹의 실적이 올해 많이 좋아졌고 내년에는 훨씬 좋은 실적이 나올 것으로 본다"면서 "내부적으로는 비용절감을 위해 지속적인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며 `실적으로 평가받겠다'는 취지로 우회 답변했다.

이날 론칭 행사를 가진 `우리 글로벌 OK 서비스'는 해외교포의 국내 투자 활성화를 위해 예금가입.환전.송금.증권거래를 교포들이 국내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관련 서류를 국내로 송부하면 인터넷 뱅킹을 통해 거래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시킨 금융서비스다.

(뉴욕연합뉴스) 김현재 특파원 kn020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