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2일 정례회의를 갖고 기준금리를 다시 연 2%로 동결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준금리는 지난 2월 연 2.5%에서 2%로 떨어진 뒤 9개월 연속 2% 수준을 유지하게 됐다.

한은은 연5.25%였던 기준금리를 세계금융위기가 시작된 지난해 10월부터 매달 내려 올해 2월에는 2.00%까지 낮췄다.

그 이후로 기준금리는 계속 동결돼 왔다.

이번에 기준금리를 동결한 것은 경제가 정부 지원 없이 탄탄하게 성장할 것으로 장담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에서 더블딥(경기 상승후 재하강)에 대한 우려가 가시지 않는 것도 금리동결의 요인에 해당된다.

또 최근 정부가 시행한 총부채상환비율(DTI) 적용 이후 부동산 가격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고 환율 하락도 계속돼 물가 상승 압력이 줄어들었다는 점도 작용했다.

한은 관계자는 "금통위가 기준금리 인상을 결정하려면 그 전에 그럴 가능성이 있다는 신호를 보내야 한다"면서 "지난달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는 그런 신호가 없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최근 이스라엘과 노르웨이, 호주 등이 금리 인상을 단행했고 우리나라 기준금리가 전 세계적으로 낮은 수준임을 고려할 때 한국도 조만간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관측이 높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금통위는 이달 기준금리는 동결하되 기준금리 인상 필요성에 대해서는 강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