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월∼1년..경기.수요회복 지연 판단한 듯

포스코가 올해 시작한 2조5천억원 규모의 설비투자 완료시점을 9개월에서 1년가량 늦추기로 했다.

이는 세계 경기회복 시점을 놓고 전망이 엇갈리는 가운데 철강수요 회복이 예상외로 더뎌질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어서 주목되고 있다.

12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2011년 말 준공을 목표로 올해 초 착공한 광양제철소의 5소결 및 5코크스 생산설비 완공 시점을 2012년 9월로 연기했다.

이 공사에는 1조9천276억원이 투자비로 잡혀 있다.

철광석을 굽는 공정인 소결과 쇳물 생산과정에 필수적인 코크스 관련 설비의 증설 시점을 늦춘 것은 조강능력을 서둘러 확충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했음을 의미한다.

포스코는 아울러 광양제철소에서 2011년 3월 끝내려던 2천988억원 규모의 도금강판 생산능력 확대와 같은 시점에 완공하려던 2천689억원 규모의 열연용융 아연도금강판 생산능력 확대 투자의 완료시점을 2012년 3월로 1년씩 늦췄다.

쇳물을 생산하는 상공정 외에 자동차, 전자 등 수요산업을 대상으로 철강제품을 공급하는 하공정 설비의 확충 시기도 함께 조정한 것이다.

포스코 측은 "시장상황에 따라 투자시기 조정은 유연하게 이뤄질 수 있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그러나 세계 4위의 거대 철강사인 포스코가 대규모 설비투자의 완성시점을 미룬 것은 세계경기 회복이 의외로 지연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각 사업에 대한 투자규모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해당사업의 투자결정이 대체로 지난해 이뤄진 것이어서 상황 변화를 감안해 완공 시점을 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 전경>


(서울연합뉴스) 김종수 기자 jski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