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정부가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금지와 복수노조 허용을 내년부터 시행할 것이라는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는 가운데 현대중공업 노조가 이에 대비하기 위해 조직을 슬림화하기로 결정,주목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5일 노조소식지인 민주항해를 통해 “12개부로 돼 있는 조직을 7개실로 바꾸기 위한 규약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노조는 “이는 노조 업무의 효율적인 운영과 예산 절감을 통해 곧 시행될 복수노조와 노조 전임자 임금지급금지에 대비하겠다는 뜻”이라고 덧붙였다.12개 부에 중복된 업무를 통폐합해 예산을 절감하겠다는 것이다.

조직변경안은 기획,총무,조직쟁의,후생복지,산업안전보건,조사통계,법규고충처리,문화체육,교육,선전,편집,고용대책 등 12개 부서를 정책기획,재정지원,조직문화,고용법률,노동안전보건,후생복지연대,홍보편집 등 7개실로 바꾸는 것이다.노조 산하 노동문화정책연구소는 독립연구기관으로 그대로 둔다.

노조는 소식지에서 “전임자 임금지급이 금지될 경우 노조 자체적으로 전임자 임금을 해결해야 돼 노조 사업축소가 불가피한 만큼 노조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자 조직 변경과 예산을 절감하는 저비용 고효율 구조로 갈 수 밖에 없다”며 “이는 시대가 요구하는 변화로 노조가 한발 앞서 일을 진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 노조 역사상 처음 연임한 오종쇄 노조위원장은 최근 당선 인터뷰에서 이미 “회사에서 임금을 받지 않아야 노조자율성이 확보되고 책임 있는 노조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는 찬성한다”며 “정부도 조합비 세액공제 등을 통해 조합비가 상승해도 조합원이 피해를 보지 않고 노조가 자립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밝혔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