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중국 은행들이 부동산 대출금리 인상에 나섰다.

상하이에 있는 국유 상업은행들은 현지 부동산중개업소에 11월1일부터 2주택 구입시 대출금리를 올리겠다는 방침을 구두로 통보하기 시작했다고 동방조보가 전했다.상하이의 한 대형 부동산중개업체 관계자는 “2주택 구입자에 대한 부동산대출 금리인상은 부동산 대출 정책이 전면 조정될 것임을 예고하는 중요한 신호”라고 말했다.중국 부동산시장에선 또 첫번째 주택 구입시 대출금리를 30% 할인해주던 혜택이 올연말부터 중단될 것이란 소문도 돌고 있다고 동방조보는 전했다.

앞서 중국 금융당국은 은행에 개인 대출시 대출자가 아닌 최종 자금수요처의 계좌로 직접 입금토록 지시하는 등 은행 대출이 부동산 투기 등으로 전용되지 못하도록 하는 조치를 취했다.

이같은 움직임은 중국당국이 ‘인플레 기대 견제’를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경기운용 기조로 넣은 것과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다.자산 거품이 인플레를 촉발시킬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이라는 설명이다.지난 9월 중국의 70개 도시 주택가격은 전월대비 0.7% 상승,7개월 연속 올랐다.

중국에 앞서 홍콩 당국도 18년만에 처음으로 고급 부동산에 대한 대출 조이기에 나서는 등 부동산 투기 억제에 나섰다.홍콩의 중앙은행인 금융관리국은 가격이 2000만홍콩달러(약 30억4800만원)를 초과하는 고급 부동산에 투자할때 투자금의 60%까지만 은행에서 빌릴 수 있도록 제한하기로 했다.투자자의 자체 자금이 최소 40%는 돼야하는 것이다.종전에는 투자금의 70%까지 은행 대출로 충당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해 홍콩 3위 갑부인 리쇼키 헨더슨랜드 회장은 “정부의 부동산 가격 억제조치는 효과를 보지 못할 것”이라며 보유한 홍콩 증시 주식의 30%(200억홍콩달러,3조925억원)를 팔고 땅을 샀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오광진 기자 kj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