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의 30% 수준에 머물러 있는 중소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내년에 8000억여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중소기업청은 중소 제조업 분야의 생산성 향상을 골자로 한 '중소기업 현장 생산성 향상대책'을 수립,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9일 발표했다. 대기업 대비 중소기업의 노동생산성은 2002년 32.2%를 기록한 뒤 지난해 30.9%까지 떨어져 한국 전체 노동생산성 하락의 주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한국의 노동생산성은 OECD 30개국 중 24위에 머물러 있다.

정영태 중소기업청 차장은 "2013년까지 중소기업의 생산성을 대기업의 50% 수준까지,소기업 생산성은 현재 24.9%에서 40%까지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중기청은 이를 위해 생산환경이 열악한 50인 미만 소기업과 생산성이 장기 정체된 1차 금속 및 조립금속 분야의 생산성을 끌어올리는 다각적인 지원책을 마련키로 했다.

우선 1만개 중소기업의 생산성을 두 배로 향상시키는 '업그레이드 200' 프로그램이 내년부터 4년 동안 가동된다. 대상기업은 50인 미만 소기업 6000개를 포함,관련 산업에 파급효과가 큰 금형 등 제조기반 업종 중소기업 2000개,주력 수출상품의 부품제조 및 협력업체 2000개 등이다.

중기청은 이들 기업을 대상으로 생산공정과 원가절감,인력수준,품질관리 등 주요 생산활동에 대한 전문가 진단을 내리고 단계적인 지원책을 내놓을 방침이다. 진단 결과에 따라 시설 개량이 필요한 중소기업에는 내년 정책자금 융자액 4000억원을 포함해 신용보증과 R&D(연구개발),교육훈련 등으로 7600억원이 지원된다.

또 금형 주물 용접 등 전후방산업에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업종을 30개 제조 기간산업으로 선정해 이 분야에 대한 공정개선,기술개발,현장 인력교육 등을 골자로 하는 종합육성계획을 2012년까지 수립키로 했다.

중소기업 생산현장의 정보기술(IT)과 자동화 활용 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한 '제조기반기술 생산공정의 IT화'도 추진된다. 중기청이 최근 40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기업 간 생산성 차이의 가장 큰 원인은 IT활용 및 공정 자동화 등의 격차 때문으로 나타났다.

중기청은 제조기반업종의 생산공정 IT화를 적극 지원하는 한편 온라인에서 정보를 공유하는 '협업허브'와 '네트워크' 구축 등을 지원사업으로 내년 150억원의 예산을 책정했다. 이 밖에 전동기,보일러,산업용 조명기기,냉난방기기 등 생산현장에 자주 쓰이는 5개 기기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내년에 100억원이 지원된다. 이종 기업들끼리 협력해 기술과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4년간 200개 과제를 선정해 집중 지원하고,매년 중소기업 CEO(최고경영자)와 임직원 40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생산성 향상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중기청은 이번 대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중소기업진흥공단,한국생산성본부등 6개 기관이 참여하는 '중소기업 생산성 향상 지원 협의회'를 구성해 매년 중소기업 현장의 생산성을 평가할 계획이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