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세계에서 가장 얇은 두께인 3.9mm의 40인치 LED TV용 초슬림 패널 개발에 성공했다고 26일 밝혔다.

'니들 슬림(Needle Slim)'으로 이름 붙여진 이 패널은 500원 동전 두 개 정도 두께라는 설명이다.

삼성전자가 올해 초부터 양산하고 있는 두께 10.8mm인 LED TV 패널의 약 3분의 1 수준이며, 50mm 가량인 기존 LCD 패널 두께에 비해서는 12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소 두께를 구현해 초슬림 TV나 액자형 벽걸이 TV를 구현하는데 제약이 없어졌다고 자평했다.

백라이트 유닛(광원)을 장착하기 전 두 장의 유리에 액정을 집어넣은 상태 두께만 2mm 가량 되기 때문에 전체 두께를 3mm대로 실현하는 것은 사실상 기술적 한계로 여겨져 왔었다는 게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독자적인 초슬림 패널 설계 기술을 바탕으로 주요 핵심 부품들을 새로 개발하고 백라이트 유닛 구조도 새롭게 설계했다. 아울러 엣지형 LED 백라이트를 사용하면서 새로운 광학 필름 제조 기술 등을 이용해 3mm대 패널 구현에 성공했다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2007년 10월 두께 10mm인 40인치 LCD TV 패널을 처음으로 발표하면서 10mm 벽을 최초로 돌파했으며, 지난해 10월에는 7.9mm 두께를 기록하며 세계 최초 기록을 이어 왔다.

장태석 삼성전자 LCD사업부 상무는 "삼성전자는 엣지형 LED TV 패널을 업계 최초로 본격 양산하며 초슬림 LCD TV 시장을 열었다"며 "LCD 패널 두께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한 이번 개발을 통해 초슬림 TV 시장은 물론, 초슬림 IT 제품 시장의 트렌드를 주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박철응 기자 her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