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시아 자원부국 투르크메니스탄의 카스피해 가스전 개발에 참여하려던 한국의 계획이 무산됐다. 석유공사가 수백만달러를 지급하고 확보한 3개 해상광구(19,20,21광구)에 대한 지질자료를 검토한 결과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정부 관계자는 21일 "일부 광구는 수심이 너무 깊어 개발 자체가 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마련해 추가로 협의할 예정이었지만 경제성이 없다고 판단돼 사업 추진을 종료하고 3개 광구에 대한 권리를 투르크메니스탄 측에 반납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석유공사가 자료 열람의 대가로 지급했던 수백만달러도 되돌려 받을 수 없게 됐다.

투르크메니스탄은 러시아 카자흐스탄 이란 아제르바이잔 등과 함께 카스피해에 접해 있는 국가로 CIS(독립국가연합) 국가들 가운데 러시아 다음으로 많은 천연가스가 매장돼 있다. 2006년 BP 통계에 따르면 천연가스 확인 매장량이 약 102.4tcf(20억t)로 세계 11위 수준이다.

정부는 이에 따라 현지 SOC(사회간접자본) 건설과 연계하는 방식으로 가스전 개발에 참여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한승수 전 총리가 지난해 5월 중앙아시아 순방 당시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으로부터 "광구를 주겠다"는 구두 약속을 받았고,이후 8월엔 이윤호 전 지식경제부 장관이 31개 국내 기업 관계자를 이끌고 현지를 방문했다. 같은해 10월엔 투르크메니스탄 석유가스 부총리 등 고위 당국자들을 초청해 극진히 대접하기도 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석유공사는 3개 광구를 사실상 확보했지만 개발이 어려운 '속빈 광구'였던 셈이다.

류시훈 기자 bad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