産銀, 사재출연.비주력사업부 매각 등 긍정적
연내에 9천억원 마련해야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이 인수합병(M&A) 매물로 내놨던 동부메탈의 지분 절반을 사재를 출연해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동부그룹은 19일 "김 회장이 이해득실을 따지지 않고 사재 3천500억 원을 출연해 동부메탈 지분 50%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동부하이텍 반도체 부문 재무구조 개선에 기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동부메탈은 작년 2월 동부하이텍이 합금철사업부를 분할해서 만든 자회사로, 지분 100%를 갖고 있다.

동부메탈은 현재 국내 합금철 시장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회사지만, 여신 규모가 산업은행 8천억원 등 1조 9천억 원에 이르러 동부하이텍 경영에 부담이 돼왔다.

김 회장의 사재 출연으로 그동안 산업은행 사모투자펀드(PEF)에 동부메탈을 매각하려던 협상은 사실상 결렬됐다.

산업은행과 동부그룹은 동부메탈 가치를 놓고 각각 4천억원, 7천억원 가량으로 평가하는 등 시각차를 보이며 협상에 어려움을 겪었다.

동부 관계자는 "지난해 말부터 동부하이텍 독자적으로 보유자산 유동화를 추진해왔지만, 주거래은행의 요청으로 PEF 방식의 구조조정을 검토해왔다"며 "그러나 3~5년의 단기 수익성을 중시하는 투자은행의 특성상 기업 경영의 본질에 어긋날 수 있어 김 회장의 지분 인수 방안을 주거래 은행에 제시했다"고 말했다.

동부그룹은 동부하이텍이 가진 동부메탈 잔여 지분을 이른 시일 내 상장하는 한편 농업 부문을 분사, 매각하고, 유화 부문과 동부하이텍의 부동산을 매각해 1조5천억원을 조달할 계획이다.

수익성 논란을 빚었던 동부하이텍 반도체 부문을 독자 생존할 수 있는 기업으로 이끌고 나가겠다는 뜻이다.

동부 관계자는 "현재 1조 9천억 원에 이르는 동부하이텍 반도체 부문의 차입금을 이른 시일 내 4천억 원 수준으로 줄이겠다"고 말했다.

동부그룹은 동부하이텍 반도체 부문을 제외한 모든 계열사가 양호한 경영 실적을 보이고 있다며 유동성 문제를 일축했다.

동부 관계자는 "그룹 전체의 유동성은 부족하지 않다"며 "동부하이텍을 제외하고는 그룹 차원의 구조조정은 필요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도 동부그룹의 이 같은 고강도 구조조정 방안에 긍정적이라는 입장을 보이면서, 다만 채권단과 맺은 자구계획 약정대로 올해 말까지 총 9천억원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채권단은 동부그룹이 동부하이텍 정상화를 위해 올해 말까지 자구노력을 통해 9천억 원의 자금을 마련하는 조건으로 올해 말 만기가 도래하는 동부하이텍의 신디케이트론 1조2천억원의 만기를 2012년 말 이후로 연기해줬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그간 여러 차례에 걸쳐 동부측에 반도체를 제외한 비주력사업부 등을 매각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며 "이날 동부그룹이 발표한 방안은 계획대로만 이행된다면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말했다.

동부는 지금까지 구조조정 등을 통해 4천300억원의 자금을 마련해놓은 상태이다.

따라서 김 회장이 연내에 사재 3천500억원을 내놓고 추가로 1천억원 내외의 자금만 마련하면 산업은행과의 약정을 이행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서울연합뉴스) 이광철 윤선희 기자 minor@yna.co.krindigo@yna.co.kr